아산시 송악마을 전경. 사진=아산시 제공
아산시 송악마을 전경. 사진=아산시 제공
[아산]아산시 송악면이 최근 농림축산식품부 주최 제8회 행복농촌만들기 콘테스트에서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행복농촌만들기 콘테스트는 농식품부 주최 지역발전과 주민 삶의 질 개선 등 농촌 공동체 활성화를 도모하고 마을만들기 및 농촌만들기 우수사례를 공유하기 위한 행사이다. 이번 콘테스트에는 마을만들기 3개 분야, 농촌만들기 2개 분야 등 총 5개 분야에 전국 1994개 마을이 참여했다. 앞선 지난 6월 아산시 송악면은 농촌지역개발 우수사례 분야로 콘테스트에 참가해 도 콘테스트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충청남도 대표로 농림축산식품부 현장종합평가를 거쳐 최종 본선에 올라 장관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송악면은 2010년 소재지 종합정비사업 공모에 선정된 후 7년간 70억 원을 투입해 커뮤니티센터 Ⅰ·Ⅱ관과 송악마을공간 `해유` 건립, 중심가로 경관개선 등 기초생활 기반을 확충하며 농촌지역 거점지역으로 자리 잡은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송악 마을공간 `해유`는 사회적협동조합 송악동네사람들을 중심으로 송악면 주민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협동으로 아이에서 어르신까지 모두가 행복한 마을을 만들기 위해 송악마을 인생학교, 생활·인문 강좌 등 14개의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해마다 1000여 명이 방문하는 공간이다.

사회적협동조합 송악동네사람들 홍승미 이사는 "콘테스트를 준비하고 협력하는 과정에서 많이 배운 것 같다. 송악면 공동체가 나아갈 미래의 꿈을 그려보는 시간이 돼 매우 감사하다"고 말했다. 윤평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