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민예총, 13일 '2021 대전문화예술정책토론광장' 2차 개최
문화바우처 혜택 계층 확대·예술 감상 교육 등 다양한 문화예술정책 제안

13일 대전NGO지원센터에서 열린 `제2차 문화예술정책토론광장`에 참석한 지역 생활예술인들이 모둠별로 착석한 가운데 토론을 펼치고 있다. 이태민 기자
13일 대전NGO지원센터에서 열린 `제2차 문화예술정책토론광장`에 참석한 지역 생활예술인들이 모둠별로 착석한 가운데 토론을 펼치고 있다. 이태민 기자
지역 마을공동체 활동가와 생활예술인의 목소리를 기반으로 문화예술계 현안을 점검하고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 광장이 열렸다.

한국민족예술인총연합 대전지회(대전민예총)는 13일 오후 2시 대전NGO지원센터에서 `2021 대전문화예술정책토론광장` 제2차 프로그램 `대전의 문화예술: 시민에게 듣다`를 개최했다.

이찬현 대전민예총 이사장, 박홍순 대전민예총 사무처장, 윤종환 대전예총 사무처장, 류용태 대전문화원연합회 사무처장, 심규익 대전문화재단 대표이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김진아 지속가능한연구소 대표의 진행으로 각자의 문화예술 프로그램 경험을 공유하고, 문화예술정책 현주소를 점검한 후 대안을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토론회에서 참석자들은 공연·전시 공간 부족과 생활예술단체 간 소통의 어려움, 행정편의적 대응 체계를 문제점으로 제기했다. 또한, 관련 예산 확보를 통한 지원 확대, 문화 바우처 혜택 계층 확대, 감상 위주의 예술 교육 등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한 참석자는 "공연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식대·의상 제공 등 예산 상의 한계로 제한되는 사항이 많았다"며 "공연·전시 등 문화예술 행사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수반돼야 할 사항과 절차 등에 대한 실질적인 조사를 통해 공연자와 관객 모두 문화를 올바르게 향유할 수 있는 발판이 마련돼야 한다"고 말했다.

천순덕씨는 "문화 바우처 혜택 계층을 확대하기 전 정확한 적용 영역과 대상자 선정 범위 등에 대한 점검이 필요하다"며 "플라스틱·캔 등을 분리·배출한 후 마일리지를 문화바우처로도 받을 수 있도록 제도가 마련됐으면 한다. 문화 바우처에 대한 이해와 공감대 형성이 함께 이뤄진다면 문화 소비를 효율적으로 이끌어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인복 아신아트컴퍼니 대표는 "중·고등학교 때 예·체능 과목을 배우지만 제대로 감상하는 방법은 배우지 못해 성인이 된 이후 공연장·미술관 등 문화기반시설을 찾는 사람들이 많지 않다"며 "예술 감상 교육과 함께 도슨트·공연 가이드 등 문화 해설자들을 다방면으로 육성한다면 시민들이 지역 문화예술에 접근하기 쉬워지고, 대전 지역 역시 문화 도시로 발돋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제언했다.

심규익 대전문화재단 대표이사는 "지역 문화예술정책에 대해 숙의할 수 있는 자리를 통해 문화예술계를 발전시킬 수 있는 알찬 의견들이 많이 나왔으면 한다"며 "오늘 모인 의견들을 토대로 향후 문화재단의 정책과 사업을 구상하고, 대전시에도 전달해 소중한 자료로 남길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태민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