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소아·청소년 백신접종 방안 이른 시일내 발표
학생 자율 접종 기반…집단면역 불투명하다는 의견도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정부에서 청소년 백신 접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있지만 일선 교육현장의 집단면역 형성은 불투명할 것으로 내다보는 시각이 적지 않다. 2학기 전면등교 후 학생 감염률이 높아지면서 청소년 백신 접종에 대한 당위성은 더해지고 있지만, 부작용에 따른 우려로 접종률이 낮아 실효성이 떨어질 것이라는 의견도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13일 교육부에 따르면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과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올 하반기 안전한 등교수업을 위한 소아·청소년의 백신접종방안 등에 대해서 논의했다. 교육부와 질병청은 실제 백신접종 대상과 시행 시기, 활용 백신, 접종 방법 등을 구체적으로 논의해 이른 시일 내에 확정, 발표한다는 방침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앞서 질병청은 소아·청소년의 코로나19 예방접종 도입 타당성 분석과 정책수립 연구용역을 실시했으며 지난달에는 예방접종전문위원회의 심의로 소아·청소년을 접종 대상자에 포함해 놓은 상황이다.

교육부는 최근 백신을 접종한 연령대의 코로나19 감염률이 낮아지는 상황 등을 감안할 때, 하반기로 갈수록 접종을 하지 않은 소아·청소년의 감염률이 높아질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실제 2학기 등교수업 이후 교육 현장의 감염 확산세가 좀처럼 꺾이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대전지역에서는 서구 탄방동 학원발(發) 집단감염으로 해당 학원 관련 누적 확진자가 13일 오전 기준 53명에 달하고 있어 백신 접종에 대한 당위성이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일선 교육현장 학부모들 사이에서는 소아·청소년 백신 접종에 대해 반발하고, 우려하는 목소리가 적지 않다. 청소년이 코로나19 확진으로 겪을 수 있는 증상보다는 접종 후 부작용을 무시할 수 없다는 이유에서다.

서구의 한 중학교 학부모는 "청소년 확진자 중 중증이나 사망자가 나오지 않고 있는데 굳이 부작용을 감수하고 자녀에게 백신 접종을 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겠다"며 "본격적으로 청소년을 대상으로 접종을 실시한다고 해도 안정성 문제로 접종률이 그다지 높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밖에, 소아·청소년 백신 접종 추진에도 불구하고, 교육 당국에서 접종 여부 선택권에 대해 학생 개인의 자율 접종을 기반으로 검토하고 있어 교육현장의 집단면역 형성은 별개가 아니냐는 지적도 없지 않다.

동구의 한 초등학교 학부모는 "교실의 모든 학생이 접종을 받는 것이 전제돼야 교육 현장의 집단면역이 형성됐다고 볼 수 있다"며 "전면등교 확대를 위해서는 학생들의 실질적인 접종률을 집계해 추진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은솔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