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수처, 尹 피의자 입건... 선택적 입건 지적도
野 "박지원 게이트" 반격에 與 "국면전환 기만전술"일축

[사진=대전일보DB]
[사진=대전일보DB]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둘러싼 `고발 사주` 의혹이 대선정국을 뒤흔들고 있다.

공수처가 이례적으로 야권 유력 대선주자인 윤 전 총장을 전격 입건하면서 초미의 관심사로 떠올랐다. 일각에선 뚜렷한 증거가 나온 것도 아닌 의혹 수준의 사안에 대해 이례적으로 빨리 피의자로 입건하면서 `선택적 입건`이라는 지적도 흘러나온다. 또한 이번 논란의 키맨인 제보자가 박지원 국장원장과 접촉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야권은 `게이트`를, 여권은 `물타기`를 각각 주장하며 프레임 전쟁으로 확전되는 양상이다.

12일 여의도 정가에 따르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정식으로 이번 사건에 대한 수사에 나섰고, 윤 전 총장까지도 피의자로 입건하면서도 정가의 이목이 집중되는 상황이다. 앞서 공수처는 지난 9일 윤 전 총장에 대해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공무상 비밀누설 △개인정보보호법 위반 △공직선거법 위반 등 4개 혐의를 적용해 피의자로 전격 입건했다. 관련 고발장을 접수받은 지 4일만으로 통상적인 처리 수순에 비해 이례적으로 빠른 진행절차라는 게 법조계의 시각이다. 나아가 의혹 수준의 사안으로 야권 유력 대선주자를 겨눴다는 점에서 `선택적 입건`이라는 비판의 목소리도 적지 않다.

무엇보다 고발사주 의혹 제보자인 조성인 전 미래통합당 선거대책위원회 부위원장이 지난 달 11일 서울 도심의 한 호텔에서 박지원 원장과 만난 사실이 드러나면서 야권의 역공이 본격화됐고, 야권은 국면전환을 위한 기만전술이라고 일축하면서 치열한 공방을 펼쳤다.

국민의힘에선 `박지원 게이트`를 의심하며, 사퇴까지 촉구하고 나섰다.

김기현 원내대표는 이날 긴급기자회견을 갖고, "고발 사주 의혹은 `박지원게이트` 불릴 수 있는 사건"이라며 "사건이 불거진 배경에는 박지원-조성은의 커넥션이 핵심 키로 떠오르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제보자라고 하는 조성은이 왜 그 제보 후에 언론보도 이전에 박지원 국정원장을 만났는지 도저히 납득할 수가 없다"며 "두 사람이 만난 서울의 최고급 호텔 가장 비싼 식당의 밥값이 얼마나 들었는지, 식사자리에 누가 합석했는지, 그 돈을 지출한 것이 공금인지 아니면 개인의 사적 비용인지에 대해서도 해명할 것을 요구한다"며 박지원 국정원장에 관련 증빙 자료 제출도 함께 요구했다.

허은아 수석대변인은 "박 원장이 제보자 조 씨를 보도 직전, 최고급 호텔 식당에서 만난 일은 분명 `본분`을 망각한 행위다. 대선 개입이라는 국정원의 구태를 반복한다는 의혹을 불러일으킬 만한 중차대한 일탈 행위"라며 "대통령은 박 원장을 즉시 해임해야 한다. 국정원의 정치개입을 막겠다고 천명한 대통령의 뜻을 완전히 짓밟았고, 중차대한 정보기관을 이끌 자격도 상실했다"고 촉구했다.

반면 이소영 민주당 대변인은 "`진위는 조사기관에서 철저히 조사해서 하루빨리 밝혀달라`던 김웅 의원은 `야당 정치인 자료를 훔쳐가기 위한 고의 모략극`이라고 압수수색에 극렬히 반발하며 결국 공수처를 철수시켰다"며 "`신속하게 조사하길 바란다`고 말하던 윤석열 후보조차, 정작 자신이 피의자 신분으로 입건이 되자 `모략을 즉각 중단하라`고 캠프 대변인의 입으로 공수처에 경고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수사로 밝혀달라던 국민의힘, 한입으로 두말하지 말고 수사나 제대로 받으라"고 촉구했다.꼬집었다. 이어 "이제는 한 술 더 떠서, 정치검찰의 고발사주 과정에 전혀 관여한 바 없는 국정원장까지 끌어들여 황당한 물타기까지 시도하고 있다"고 비판했다.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