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로컬푸드마켓 - 예산군의 날
11-12일 대전일보사 야외주차장서 직거래 장터
예산 명물 배·전통한과·창소리 쪽파 등 선보여

예산 사과. 청정 황토밭에서 충분한 햇빛, 알맞은 밤·낮의 일교차 등 천혜의 자연조건에서 생산돼 과즙이 많으며 맛이 뛰어나다.
예산 사과. 청정 황토밭에서 충분한 햇빛, 알맞은 밤·낮의 일교차 등 천혜의 자연조건에서 생산돼 과즙이 많으며 맛이 뛰어나다.
민족 대명절인 추석을 앞두고 충남 예산지역 우수 농·특산물이 대전시민을 찾아온다. 대전일보사가 주최하는 충청로컬푸드마켓은 11-12일 이틀간 `예산군의 날`을 운영한다. 충청로컬푸드마켓은 충청권 농가들이 재배·생산한 농수산물을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는 직거래 장터다. 대전 서구 갈마동 대전일보사 야외주차장에서 열린다. 이번 행사에서는 예산군이 자랑하는 사과를 비롯해 배, 고추, 마늘, 밤, 표고버섯, 장류, 조청류, 기름류, 옥수수, 가지, 대파, 호박, 예산국수, 사색유과, 사과약과, 흑미강정, 현미대롱 등 우수 농·특산물 26여 개의 상품들이 판매된다.

농업인의 정성이 담긴 농산물 가공품 47개 품목도 준비돼 있다. 예산의 대표 농특산물인 예산황토사과가 추석 손님맞이에 만반의 준비를 갖추고 있다. 예산은 기후 조건이 좋아 사과의 당도가 높다. 맛이 좋아 `사과의 황제`로 전국에서 인정받은 지 오래다. 오랜 경험에 의한 재배기술과 청정 황토밭에서 충분한 햇빛, 알맞은 밤낮의 일교차, 천혜의 자연조건에서 생산되기 때문에 과육이 치밀하고 과즙이 많으며 새콤달콤한 맛에 향기가 깃들여있다.

독특한 품질을 인정받은 예산사과는 농산물우수관리인증(GAP)과 지난해 도입한 최신 선별시스템으로 세척 선별라인을 거쳐 껍질째 먹을 수 있다. 온라인 쇼핑은 물론 TV홈쇼핑에서도 전국 최고의 품질로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사과 속 풍부한 비타민C와 유기산은 피로와 스트레스로 지친 현대인에게 활력을 주는 것은 물론 펙틴과 칼륨 등이 함유돼 고혈압, 심장병과 같은 혈관질환을 예방해준다. 또 다양한 항산화 성분이 들어 있어 피부 미용에도 좋고, 항암 효과가 높아 현대인들을 위한 대표 과일 중 하나다. 추석 명절에 빠질 수 없는 제철과일인 만큼 사과의 황제인 예산 사과를 충청로컬푸드마켓에서 만나보면 어떨까.

예산에서 재배하는 배 역시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높다. 청정 황토밭과 충분한 일조량, 알맞은 일교차 등 천혜의 기후 속에서 자라 품질이 높다. 예산 농업인들의 축적된 기술로 재배돼 부드럽고 과피가 얇은 것이 특징이다. 수분이 많고 유기산, 비타민 B1·B2·C 함량이 풍부해 항암·항산화 효과는 물론 기관지 계통의 질환에도 높은 효과를 자랑한다. 감기와 해소, 천식이 있는 사람에게 좋아 소비자들이 꾸준히 찾고 있다. 달콤함 속에 다양한 약리효과가 담겨 있어 환절기 건강에도 많은 도움을 준다. 명절에 즐겨먹는 불고기, 갈비찜, 떡갈비 등에 빠지면 안 되는 과일이기도 하다.

예산전통한과와 사과약과는 선물용으로 인기가 많은 예산의 명물이다. 예당평야에서 생산되는 질 좋은 찹쌀을 재료로 손수 만들어 맛이 좋다. 예산군 특산품인 사과와 전통한과를 접목시켜 만든 사과 약과는 전통성은 살리면서 현대인의 입맛에 맞춰 만들어졌다. 이에 어린 아이부터 어르신들까지 모든 세대를 아우르는 추석 최고의 선물이라는 평가다. 예산창소리 쪽파는 전국 유명세로 최고의 판매고를 자랑하는 우수 농산물이다. 지역의 풍부한 일조량과 보습 능력을 갖춘 좋은 토양에서 재배됐다. 쪽파 잎은 힘이 있고 곧으며 뿌리는 희고 단단해 맛과 향이 뛰어나다. 비타민 A와 C, 식이섬유, 칼슘 등이 풍부해 연중 도시 소비자들의 인기를 한 몸에 받고 있다.

예산방울토마토도 도매시장에서 소비자들에게 주목받는 농산물 중 하나다. 방울토마토는 열량이 낮고 식이섬유가 낮아 다이어트 하는 사람들에게 좋은 채소다. 특히 예산방울토마토는 재배농민들의 축적된 영농기술과 천혜의 자연조건을 바탕으로 시설 토경, 시설 양액재배를 통해 재배됐다. 당도 9브릭스(Brix)이상으로 높으며 맛과 향이 우수하다. 또 GAP인증, APC시설을 통해 엄격한 공동선별 과정을 거쳐 대형유통업체나 농협하나로마트, 도매시장에서 소비자들을 유혹하고 있다.

밑반찬거리로 각광받는 예산꽈리고추는 예산 봉산, 고덕지역 내 250여 농가에서 20㏊이상 재배되는 예산의 특산물이다. 항산화 효능과 시력 보호에 좋은 베타카로틴을 다량 함유하고 있고, 고추의 매운맛은 식욕증진과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녹색채소로서 가치가 크다.

충청로컬푸드마켓 `예산군의 날`에서 만나볼 수 있는 예산국수는 예산8미 서민 최고의 맛으로 방문객들의 미각을 사로잡을 예정이다. 고급 밀가루와 국내산 천일염으로 자연 건조시킨 중면으로 부드럽고 쫄깃해 한국최고의 세프 백종원씨가 반한 자랑스런 제품이다. 예산국수는 엄선한 원재료를 사용하고 치자와 클로렐라로 천연 색택을 내어 맛이 좋다. 또 쫄깃함과 부드러움이 살아있어 아이들을 비롯한 모든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좋다.

대전 서구 갈마동 대전일보사 야외주차장에서 열리는 충청로컬푸드마켓은 중간 유통과정을 거치지 않고 생산자와 소비자를 직접 연결하는 만큼 제품의 신선도와 합리적인 가격이 장점이다. 그에 따른 유통 마진도 줄일 수 있어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지역 농가의 우수 상품을 구매할 수 있다. 박대항·정인선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예산전통한과 선물세트 3호. 평야에서 생산되는 질 좋은 찹쌀을 재료로 만들어 맛이 좋다.
예산전통한과 선물세트 3호. 평야에서 생산되는 질 좋은 찹쌀을 재료로 만들어 맛이 좋다.
현매대롱
현매대롱
현매대롱
현매대롱
사과약과
사과약과
사과약과
사과약과
사색유과
사색유과
예산 한과 선물세트 1호
예산 한과 선물세트 1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