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일 시작된 충남 아산시의 코로나19 극복 현장 간담회가 중단됐다. 당초 일정은 10월 7일까지 17개 읍면동을 돌며 순회 간담회를 갖는 것으로 짜여졌는데 9일 두번째 일정을 하루 앞두고 아산시 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이같이 결정을 내리면서다. 아산시 측은 확진자가 줄어들어들 것으로 예상돼 간담회를 시작했지만 현실 사정이 여의치 않은 점이 중단 결정에 이른 배경이라는 설명을 내놓은 모양이다. 사실 이번 간담회를 두고 무리라는 지적이 적지 않았다. 그런 점에서 행사 강행을 고집하지 않고 접은 것은 당연한 귀결이라 할 것이다.

전국적인 코로나19 확산세가 꺾이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아산시는 이를 무릅쓰고 코로나 극복을 명분 삼아 읍면동 현장 간담회를 기획하고 한차례 행사를 진행했다. 그러나 이는 역설적 행보라 하지 않을 수 없다. 읍면동 현장을 찾아가는 시장 주재의 행사 성격상 첨석자들이 상당 규모를 형성하는 것은 분명하며 그런 자리에서 코로나 극복을 주제로 집단 논의의 장을 가동하한다는 것은 설득력이 빈약하다. 한마디로 불요불급한 일이라 할 수 있고 자칫 코로나19 방역체계를 위협하지 않는다는 보장도 없다. 특히 시민들을 상대로는 모임과 행사 자제를 촉구해온 아산시다. 그래 놓고 아산시는 그와 다른 행태를 보이는 바람에 자기모순 아니냐는 비판을 자초한 셈이 됐다. 또 하나 문제의 간담회 행사와 일찌감치 거리를 둔 아산시의회의 현실 인식과도 대비된다 할 것이다. 읍면동마다 해당 지역 출신 기초의원이 있고 그 기초의원들은 자기 지역구에서 열리는 간담회의 핵심 참석자가 되는 게 상례다. 그런데 아산시의회 차원에서 모든 일정 불참을 선언하는 일종의 진풍경이 연출됐다. 아산 지역의 엄중한 코로나 발생 상황을 직시했을 때 마땅히 취해야 할 처신이었고 아울러 그런 시민적 기대에 부응한 것은 긍정적으로 평가될 만하다.

시국이 시국인 만큼 지자체들의 대외 행사나 대면 접촉 행사는 가급적 지양해야 한다. 겉포장만 좋아서는 진실성을 담보하기 어려울 뿐더러 공연히 의심을 사기 십상이다. 아산시 코로나 극복 간담회가 그런 반면교사로 전락하게 된 것도 행사의 합목적성, 적실성, 정치색 등 면에서 논란과 이해갈등의 소지를 내포한 채 출발했기 때문임을 부정하지 못한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