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백승목 기자
서울=백승목 기자
민주당 대선후보 첫 경선지인 충청에서 이재명 경기지사가 `과반 득표 2연승`으로 대세론을 확인했다. 이 지사 스스로도 `예상치보다 높은 지지율`이라며 놀란 눈치다.그도 그럴것이 이낙연 전 대표는 두터운 친문계의 지지를 받으며 경선이 시작되면 이 지사를 위협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했지만, 경선 판도의 방향타로 여겨졌던 충청권 표심에서 이 지사의 `대세론`만 더욱 부각된 모양새다. 예상을 뒤엎은 결과로 `민심=당심`이란 공식이 새로 정립된 셈이다.바로 이 대목이 이 전 대표를 망연자실하게 하고 있다. 충청권 경선을 마친 다음날 6일, 예정됐던 공식 일정도 줄 취소했다.

그는 캠프 참모진들에게 "고민하고 숙고하는 시간을 조금 가져야겠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리고 7일 `네거티브` 중단을 선언했다.

이 지사를 겨냥한 `검증` 공세를 사실상 중단하겠다는 뜻이다. 두배 가까운 격차의 패배를 맞자 이 지사의 흠결을 부각하는 전략이 오히려 당원들의 반발을 부르며 충청권 패배로 이어진 것으로 판단, 경선 전략의 대대적 수정을 예고했다.

이 전 대표는 경선 기간 이 지사를 향해 경기도 낙하산 인사 채용, 무료 변론 등 이 지사를 둘러싼 의혹 제기를 이어갔다,

동시에 자신을 "안전한 후보"라고 강조해왔다. 그러나 결과론적으로는 실책이었다. 정치권에선 이낙연 캠프 측의 잇따른 네거티브 공세가 `신사` 이미지였던 이 전 대표에게 득이 되지 못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이 전 대표는 `안전한 후보`, ``엄근진(엄격·근엄·진지)`으로 대변돼왔지만 쫓아가야 한다는 불안함을 내비쳤으며, 이 지사를 향한 네거티브에는 전혀 엄근진하지 못했다.

이 대목에서 중국 송(宋)나라 때 명신(名臣) 범순인(范純仁)의 말인 `지우책인명(至愚責人明)`이 떠오른다. 글자 그대로 풀이하면 `지극히 어리석은 사람도 남을 나무라는 데는 밝다`는 뜻이다.

충청권 표심을 통해 반추해본다면 `정치 불신`이 깊게 자리한 상황에서 국민들은 `사이다`에 초점을 맞춘 듯 하다. "정치인 중에 흠결 없는 사람이 어딨어"라는 깊어진 정치 불신과 코로나19로 `답답한 현실 속`에서 `속을 뻥 뚫어줄 누군가`의 갈망이 더욱 커지는 모습이다.

서울=백승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