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대선 후보 "대덕특구 활성"…분원 유출 여전
대전시의회, '원자력硏 분원 설치 반대 건의안' 발의

대덕연구개발특구 전경 모습. 사진=대전일보DB
대덕연구개발특구 전경 모습. 사진=대전일보DB
여야 대권주자들이 한 목소리로 대전을 명실상부한 `과학수도`로 완성하겠다는 다짐을 내놓고 있지만, 정작 대덕연구개발특구 내 정부출연연구기관들은 타 지역으로의 분원 유출로 인해 위상 및 기능이 저하되고 있는 실정이다. 대선 후보 모두 전국 최고의 R&D 기술이 집적된 대덕특구의 연구 역량을 활성화시키겠다고 약속하고 있지만, 탈(脫) 대덕특구 현상이 가속화된다는 점에서 대책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7일 출연연 등에 따르면 한국전력공사 전력연구원의 분원인 `에너지신기술연구소`가 오는 11월 나주 혁신산업단지에 완공될 예정이다. 이어 한국원자력연구원의 분원 또한 경북 경주에 설립된다. 이밖의 대덕특구 내 출연연 또한 타 지역의 분원 설치 움직임이 곳곳에서 감지되고 있다. 너나할 것 없이 대권 후보들이 대전을 찾아 `대덕특구 활성화` 구호를 외치고 있는 현실과는 반대로 출연연의 타 지역으로의 분원 유출이 매년 이어지고 있다는 얘기다.

이미 지역순회경선에 앞서 여·야의 대권 주자들은 `대덕특구 활성화`를 골자로 한 공약을 내놓은 상태다. 이재명 후보는 `K-사이언스 수도로 거듭나는 대덕특구`, 김두관 후보는 `4차 산업혁명 특별시 대전`, 정세균 후보는 `대덕특구 재창조`, 이낙연 후보는 `충청 메가시티를 통한 과학수도 완성`, 박용진 후보는 `4차 산업혁명의 전진기지 육성`, 추미애 후보는 `4차 산업 육성` 등의 공약을 내걸었다. 모두 큰 틀에서 대덕특구를 활성화시키겠다는 복안이다. 여권 뿐만 아니라 야권 대선 주자들 또한 대덕특구 내 연구소 등을 잇따라 방문하며 과학기술에 대한 투자를 강조하고 있다.

하지만 현실에선 타 지역으로의 분원 유출로 인해 대덕특구가 근본적으로 흔들릴 위기에 직면했다는 평가가 나오면서 지역 정치권이 이를 막기 위한 움직임을 구체화하고 있다.

손희역 대전시의원(더불어민주당·대덕1)이 대표 발의한 `한국원자력연구원 분원 설치 반대 건의안`은 8일 시의회에서 열리는 제261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 상정된다. 발의에는 손 의원을 비롯해 8명의 의원이 참여했다.

이들은 건의안을 통해 "대전에 본원을 두고 있는 원자력연은 현재 분원 형태의 `첨단방사선연구소`를 전북 정읍시에, 경북 경주시에는 `양성자과학연구단`을 운영하고 있는데, 지난 7월 21일 경북 경주시 감포읍에 또 다른 분원인 `문무대왕과학연구소` 착공식을 열었다"며 "출연연들의 무분별한 분원 설치는 연구인력 및 정부 R&D예산의 분산을 비롯해 본원의 연구기능 약화로 이어져 결국 국가 과학기술과 연구역량을 퇴보시킬 우려가 있어 정부차원의 무분별한 분원설치와 지역 간 과열경쟁을 막을 제도적 장치 마련이 필요하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다만 일각에서는 원자력연의 경우, 여타의 출연연과는 달리 타 지역으로의 분원 설치가 불가피하다는 목소리도 존재한다. 그간 방사능 유출 등으로 인한 인근 지역 시민들의 불안감이 크다는 근거를 들면서다.

출연연 한 관계자는 "일부 과학기술계 내에서는 원자력연의 대전 내 추가 분원에 대한 부담감이 만만찮을 것이라는 인식을 갖고 있다"며 "원자력 에너지의 위험성에 대한 시민들의 반발이 클 것이라는 이유 때문"이라고 귀띔했다. 강정의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