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후보 경선 룰을 둘러싼 국민의힘 내부 갈등이 소강상태에 접어들었다. 국민의힘 선거관리위원회가 격론 끝에 후보 경선에 `역선택 방지 조항`을 넣지 않기로 했다. 대신 1차와 2차 컷오프를 거친 후 본경선에서 여론조사를 통해 본선 경쟁력을 묻는 항목을 두기로 했다는 것이다. 굳이 `역선택 방지`라는 표현을 쓰지 않고도 어느 정도 역선택 방지 효과를 볼 수 있게 된 셈이다. 뿐만 아니라 더불어민주당 최종 후보와 1대 1 가상 대결을 함으로써 이벤트 효과를 기대할 수도 있다.

다만 본선 경쟁력 조항은 전례가 없는 실험적 조항이다 보니 세부 조정에 들어가면 새로운 뇌관이 될 수도 있다. 여론조사의 문구나 후보의 지지율을 본선 경쟁력 지수로 변경하는 방식을 두고 갈등이 재발할 소지는 다분하다. 범 야권 내 대선 후보 적합도가 아닌 민주당 후보와 대결을 반복해 단순 지지율 차이로 본선 경쟁력을 제대로 파악할 수 있을 지도 의문이다. 그럼에도 불구, 본선 경쟁력 조항은 역선택 방지 조항에 찬성하거나 반대하는 후보 모두 거부할 수 없는 절묘한 항목이 아닐 수 없다.

국민의힘 선관위는 이제 당내 예비후보들이 비전과 정책 대결을 벌일 수 있는 판을 깔아줘야 한다. 국민의힘 경선버스는 지난달 30일 우여곡절 끝에 출발했지만 아무것도 보여준 게 없다. 대선 경선의 가장 중요한 통과 의례인 후보토론회는 여태 한 번도 갖지 못했다. 두 차례 후보토론회를 계획했지만 무산됐고, 지난달 25일 비전발표회를 열었지만 `학예 발표회`라는 비판을 받았다. 더구나 예비후보 간 토론회 없이 오는 15일 1차 컷오프를 한다니 어처구니가 없다. 토론회 대신 PT(프레젠테이션)를 하고 후보 간 질의응답 시간을 갖는 것도 웃음거리가 될 수 있다. 자칫 학예 발표회라는 말을 또다시 들어야 할 판이다. 민주당이 이미 여러 차례 토론회를 열었고, 지역별 순회 경선을 진행 중인 것과는 대조적이다.

국민의힘은 아직 대선 예비후보 토론회 회수나 방식 등을 결정하지 못한 상태다. 토론회는 고사하고 집안싸움만 벌였으니 이러고도 수권 정당이 될 수 있을지 의문이다. 국민의힘 선관위는 하루빨리 토론회 일정을 정하고 본격적인 후보 검증에 들어가야 한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