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재대
2022학년도 1984명 수시 모집
실무 중심 학과 운영 취업 유리
핵심역량 위한 경험의 장 마련

배재대는 AI·SW창의융합대학 내 AI 소프트웨어공학부로 미래사회에 대비하는데 박차를 가하고 있다. 2022학년도 교육과정에도 고강도 학제개편을 통해 전공을 명확히 했다는 평이다. 2022학년도 수시에서는 1984명을 선발한다. 사진은 배재대 캠퍼스 모습. 사진=배재대 제공
배재대는 AI·SW창의융합대학 내 AI 소프트웨어공학부로 미래사회에 대비하는데 박차를 가하고 있다. 2022학년도 교육과정에도 고강도 학제개편을 통해 전공을 명확히 했다는 평이다. 2022학년도 수시에서는 1984명을 선발한다. 사진은 배재대 캠퍼스 모습. 사진=배재대 제공
배재대는 1885년 아펜젤러 선교사가 세운 국내 최초의 근대식 고등교육기관인 배재학당에서 출발했다. 고등교육의 전통을 세운 배재학당에서 시작된 혁신교육이 현대까지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배재대는 AI·SW 창의융합대학 내 AI 소프트웨어공학부로 미래사회에 대비할 태세까지 마쳤다.

2022학년도 교육과정도 약 70% 개선한 고강도 학제개편으로 전공을 명확히 했다. 이에 따라 인문사회대학, 경영대학, 자연과학대학, AI·SW창의융합대학, 문화예술대학, 주시경교양대학 등 6개 단과대학 2개 학부 35개 학과(42개 전공)로 개편됐다.

◇취업이 강점인 학과=배재대는 독보적인 실무형 인재 양성에 적합한 학과를 보유하고 있다. 조경학과는 국내 유일의 과정평가형 기반 조경기사 양성과정을 운영한다. 일정 과정을 거치면 졸업 전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인정하는 국가기술자격인 조경기사 취득이 용이해진다.

국어국문한국어교육학과는 `K-Culture`로 대변되는 한류의 중심인 한국어 교직이수, 교원자격증 취득을 가능케 하는 학과다. 세계적으로 수요가 증가하는 한국문화, 한류콘텐츠, 웹툰스토리 창작 교육이 진행된다.

건축학과(5년제)는 한국건축학교육인증원(KAAB)의 건축학 교육 인증으로 졸업생에게 건축사 시험 응시자격이 부여된다.

항공서비스학과는 중부권 최대 규모 B-747 항공실습실(MOCK-UP)을 보유해 실제 현장 같은 항공 승무원 교육이 가능하다. 대한항공, 아시아나, 에어부산, 이스타항공 등 우리나라 주요 항공사와 외항사 등의 객실 승무원을 배출했다. 배재대 항공서비스학과는 코로나19 상황에서도 티웨이항공, 에어부산과 체험비행을 제공할 정도로 적극적인 산학협력을 진행했다.

e-비즈니스학과는 인터넷 쇼핑몰(전자상거래), 모바일상거래 기획 관리 양성교육을 중점 추진한다. 최근에는 e-비즈니스학과 학생들이 컨설팅한 기업 제품이 세계적 쇼핑몰인 아마존, 이베이 등에 입점해 수출을 견인하고 있다.

의생명과학과는 산학연계 현장중심 직무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고용노동부 IPP형 일학습병행에 참여하면서 재학생은 바이오의약품 제조·연구기업에서 현장실습을 할 수 있다. 졸업생은 제약업체 연구직이나 바이오산업체, 병원 등에 취업하고 있다.

실버보건학과 졸업생들은 사회복지사, 병원행정사, 보건교육사로 사회에 진출하고 있다. 초고령사회에 적합한 노인과 복지 건강분야 교육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공무원, 공공기관 취업반, 기사·자격증반을 운영하는 원예산림학과는 대학 내 공무원 최다 배출학과로 정평이 나 있다.

간호학과 학생들은 서울대병원, 충남대병원, 한양대병원, 아주대병원 등 주요 대학병원 간호사로 취업을 하고 있다. 이 뿐만 아니라 대학 내 국가고시·자격증에 특화된 배양영재센터를 활용해 간호사 국가고시, 각종 자격증 취득이 용이하다.

전자공학과는 랩실을 통한 실습 기회를 제공하고 현장실습 등 일경험으로 취업 기회를 확대하고 있다. 전기공학과도 전기기사나 전기공사기사, SUN자격증, 광학기사 취득이 가능하다.

컴퓨터공학·인터넷소프트웨어학·정보보안학·게임공학·모바일소프트웨어학으로 구성된 AI소프트웨어공학부는 배재대가 2019년 선정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SW중심대학의 메인 트랙이다. 학부는 IoT, 빅데이터, 정보보안, 지능형게임, 모바일응용 SW를 익히는 랩실을 운영해 학부과정부터 실무경험을 쌓도록 한다.

이 밖에도 뷰티케어 실무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뷰티케어학과와 아트앤웹툰학부 내 게임애니메이션전공을 신설했다.

배재대 홍보대사 이주희 학생은 "진학한 후 지난 1학기 동안, 비교과 프로그램(나섬 인성 인증제 읽기인증 및 융합인증 이수, 학습 노트 공모전, Leading Lab) 참여, 간호학과 소모임 `익투스` 활동, CCC 동아리 활동, 꿈드림S 설계 보고서 수상 등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었다"며 "배재대 학생이라면 도전하는 청년 아펜젤러로서 5대 핵심 역량을 갖추기 위해 여러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취약한 부분을 보완하는데, 자연스레 도전정신을 기를 수 있었다"고 만족해했다.

◇인재 선발 방향=배재대는 2022학년도 대입 수시모집에서 1984명을 선발한다. 이번 수시 모집에선 학생부교과는 국어·영어·수학 교과 중 우수한 다섯 과목과 한국사·사회·과학·제2외국어·한문 중 우수한 과목 다섯 과목씩 총 1000점 만점으로 학생을 선발한다. 같은 과목이라도 학기별로 별도 과목으로 인정한다. 이에 따라 고교 5등급인 학생은 배재대 산식으로 3등급 중반으로 상승해 합격률이 더욱 올라갈 전망이다.

학생부종합전형은 학업역량, 인성, 전공적합성, 발전가능성으로 서류평가한 뒤 면접에서 인성, 전공적합성, 발전가능성으로 선발한다. 조은솔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