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선택 조항없이 본선 경쟁력윤·홍 등 후보 대다수 수용

`경선룰`을 놓고 극심한 내홍을 겪던 국민의힘이 절충안을 마련해 일단 수습국면에 들어간 모양새다. 세부사항을 놓고 향후 또 다시 갈등이 불거질 여지는 여전히 남아 있지만, 대다수 후보들이 수용의사를 피력해 당분간 확전 우려는 사라졌다는 평가다.

6일 여의도 정가에 따르면 국민의힘 선거관리위원회는 대선 경선 여론조사에 논란이 됐던 `역선택 방지 조항`을 넣지 않기로 최종 확정했다. 다만 1차 컷오프 여론조사 100% 비율을 80%로 낮추고 당원투표를 20%로 늘리기로 했으며, 본경선 투표에선 기존 여론조사 비율 50%, 당원 투표 50%를 유지했지만, 여론조사 50%에 대해 `본선 경쟁력`을 묻는 방식의 절충안을 채택했다.

정홍원 선관위원장은 전날 밤 11시쯤 당사에서 7시간 가까운 긴 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이 같은 절충안 채택 사실을 밝혔다. 1차 경선에 당원 의사가 들어가야 한다고 판단에 따라 20% 당원 여론조사 결과를 반영키로 했으며, 2차 컷오프에선 기존의 여론조사 비율 70%, 당원 투표 30%를 그대로 유지키로 했다.

정 위원장은 "역선택 문제로 안을 만들다 보니 찬반이 자꾸 엇갈렸는데, 발상의 전환을 해서 역선택이 아닌 다른 각도에서 본선 경쟁력을 논의하자는 제안이 있었다"고 소개했으며, 본선 경쟁력을 측정하는 것에 대해선 "구체적인 문항은 앞으로 또 논의할 문제"라고 밝혔다.

선관위의 이 같은 결정에 대해 당내 대부분의 주자들은 수용 의사를 밝혔다. 캠프차원에서 `역선택 방지 조항`도입을 끝까지 고수했던 윤 전 총장은 "선관위 결정을 존중한다. 경선룰을 정하는데 다소 이견이 있었지만, 정권교체를 바라는 국민과 당원의 뜻을 잘 헤아리기 위한 과정이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유승민 전 의원도 "선관위의 결정을 수용한다"고 밝혔으며, 원희룡 전 제주도지사 역시 수용의사를 피력하면서 "선관위 활동을 두고 지나친 공격과 분란에 대해 우려가 크다. 앞으로는 설사 다른 의견이 있다더라도 원팀의 화합 정신 안에서 모든 게 이뤄지길 바란다"고 제안했다.

다만, `본선경쟁력` 관련 문구가 확정되지 않은 만큼 향후 구체적인 설문 항목을 논의 할 때 또 다시 갈등이 불거질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홍준표 후보는 이날 기자들에게 보낸 입장문에서 "또 다른 불씨를 안고 있기는 하지만 선관위원 전원의 합의는 존중하겠다"고 갈등 여지를 남겼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