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시의회 예산삭감 연내 공론조사 불발
잦은 계획 변경 공론조사 실효성 의문 증폭

아산시가 당초 계획한 온양행궁 복원 또는 재현 여부의 연내 공론조사가 무산됐다. 사진은 온양관광호텔 내 온궁 관련 문화재자료인 `영괴대` 모습. 사진=윤평호 기자
아산시가 당초 계획한 온양행궁 복원 또는 재현 여부의 연내 공론조사가 무산됐다. 사진은 온양관광호텔 내 온궁 관련 문화재자료인 `영괴대` 모습. 사진=윤평호 기자
[아산]아산시가 온양행궁(이하 온궁) 복원과 재현 여부 결정을 위해 의욕적으로 계획한 공론조사의 연내 시행이 무산됐다. 공론조사가 포함된 조사용역 사업안이 아산시의회 제2회 추가경정안 예산심의에서 일부 삭감된 탓이다. 시도 당초 구상과 달리 공론조사 계획의 소관부서나 추진 방식 변경을 거듭했다. 결국 아산시가 충분한 검토 없이 공론조사 카드를 꺼내 들었다가 아무런 수확도 거두지 못했다는 지적이다.

아산시의회는 지난 달 말 폐회한 제231회 임시회에서 시가 제출한 `온양행궁 국가지정 등 타당성 조사 용역` 예산안 2억 원 중 도비 1억 원을 삭감 의결했다. 용역안에는 온양행궁 복원과 재현 여부 공론조사도 포함됐다. 공론조사는 중요 사안에 일정 수로 모집된 사람들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토론을 통해 형성된 공론을 끌어내는 방식이다. 총 사업비 가운데 절반이 삭감돼 용역 추진은 불가한 상황이다. 도비 매칭 사업이기 때문에 시비 1억 만으로는 용역을 시행할 수 없다.

시의회에서 타당성 조사 용역비가 삭감된 배경에는 시의 오락가락 행보가 한 몫 했다.

시의회 복지환경위원회 조미경 위원장은 "지난 8월 10일 제5회 의원회의 업무보고 시 도시재생과장은 온양행궁 복원 또는 재현 추진여부를 타당성 조사에 앞서 시민들 공론조사 과정을 거친 뒤 전체적 의견수립을 토대로 자치행정과에 이관해 진행하겠다고 보고했으나 자치행정과는 관련 예산을 추경에 반영하지 않는 등 부서 간 행정협의가 부족하고 혼선"이라고 말했다.

실제 공론조사를 둘러싸고 시는 계획 변경을 거듭했다. 시 도시재생과가 7월 작성한 계획안에는 2001년부터 추진한 온궁 복원 또는 재현 여부에 대한 시장의 정책결정을 보좌하기 위해 7700여만 원을 투입, 공론조사를 별개 사업으로 시행한다고 나와 있다. 8월 위원회 및 지원조직 구성, 9월 위원 위촉 및 출범회의, 10~11월 위원회 운영 및 시민참여단 토론회를 거쳐 권고안을 발표한다는 일정이다. 이런 계획을 골자로 아산시는 풀뿌리 민주주의 의사결정 과정을 도입하는 첫 사례로 공론조사를 실시한다고 지난달 5일 공식 발표했다. 발표에서 시는 문화유산과 발주 예정인 `온양행궁 정비 기본계획 수립용역`은 공론조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보류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시는 보류키로 한 문화유산과 용역을 공론조사와 합해 시행으로 중도에 계획을 바꿨다. 이 과정에 용역명칭도 `온양행궁 국가지정 등 타당성 조사 용역`으로 달라지며 논란을 빚었고 결국 시의회 예산 심의에서 삭감으로 이어졌다.

시 관계자는 "내부 검토 결과 따로 3개월 공론조사가 어렵다고 정리 돼 문화유산과 용역사업에 병합하기로 했다"며 "용역 예산안 삭감으로 공론조사가 가능할 지 난망하다"고 말했다.

아산시의회 한 의원은 "애초 한계가 명확한 공론조사를 아산시가 섣불리 내놓은 것부터 첫 단추를 잘못 꿴 것"이라고 말했다. 윤평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