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교 30주년 '최고보다 유일한 대학' 고수
세계3대 디자인 공모전 그랜드슬램 달성
통 큰 장학제도와 창의적인 인재 양성

논산창의융합캠퍼스 전경 =건양대 제공
논산창의융합캠퍼스 전경 =건양대 제공
올해 초 건양대학교(총장 이철성) PRIME창의융합대학 융합디자인학과를 졸업한 김진수 씨는 4월 독일로부터 온 이메일을 받았다.

이 메일에는 "Congratulations! You are the winner of iF DESIGN AWARD 2021"이라고 쓰여있었다. 김 씨가 같은 과 동기, 지도교수와 함께 지난해 독일 iF디자인어워드에 출품한 `RINGO`가 본상 수상작으로 선정됐다는 내용이다.

이로써 건양대 융합디자인학과는 2017년 국내 대학 최초 iF디자인어워드 골드(대상) 수상을 시작으로 2018년과 2019년 연이어 RedDot디자인어워드 본상 수상, 2020년 IDEA디자인어워드 본상과 iF디자인어워드 본상 수상, 올해 2021 iF디자인어워드 본상을 수상하면서 세계 3대 디자인 공모전 5년 연속 수상이라는 대기록과 함께 그랜드슬램을 달성했다.

◇학생의 성과가 대학의 성과=동아시아 최대 규모 안과전문병원인 서울 영등포 김안과병원을 키워낸 명곡 김희수 박사가 1991년 설립한 건양대는 대학 설립 때부터 "가르쳤으면 책임진다"는 철학으로 모든 교육의 목표를 학생의 역량 강화 및 성과 창출에 두고 있다. 이를 위해 전국 최초 동기유발학기 시행, 전국 최초 융합전문 단과대학 설립, 전국 최초 의료공과대학을 설립하며 `최고보다는 유일한 대학`이 되고자 노력해왔다.

올해 30주년을 맞은 건양대의 이러한 노력은 다방면에 걸쳐 학생들의 성과로 나타나고 있다. 중앙일보가 전국 대학들을 대상으로 진행해 매년 발표하는 대학종합평가에서 2017년부터 2019년까지 취업지수 1위를 차지하는 등 교육부가 발표하는 공식 취업률에서 전국 1위를 포함해 매번 최상위권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또한 2009년 임상병리사 국가고시 전국 수석을 시작으로 2010년 의사, 2011년과 2012년 안경사, 2013년 치과위생사, 2014년 작업치료사와 임상병리사, 2016년 작업치료사와 치과위생사, 2018년 응급구조사와 작업치료사 등 최근 12년간 의료보건계열 국가고시에서 11회 전국수석을 배출하며 전국적으로 의료보건계열이 강한 대학으로 자리잡았다.

국가고시 누적 합격률(재학생 기준)도 간호사 99.6%, 작업치료사 97.5%, 안경사 98.6%, 임상병리사 98.6%, 치과위생사 99%, 물리치료사 97.3%, 응급구조사 97.2%, 방사선사 92%를 기록하며 `건양대 의료보건계열 학과 입학=국가자격증 획득`이라는 공식을 만들어가고 있다.

◇조기취업의 명문=학생 개개인의 성과도 눈부시다. 건양대 학부 및 의대 대학원 박사과정을 나온 전성각 씨는 과학기술논문색인(SCI)급 저널에 10편에 달하는 논문을 출판하는 등 눈부신 연구성과를 올렸다. 건양대 재학생 최초로 생물학연구정보센터(BRIC)이 주관하는 한국을 빛내는 사람들에 선정됐으며 현재 한국뇌과학연구원의 연구원으로 재직 중이다.

의공학부 박민석, 의료공간디자인학과 손주희 씨는 습기가 많아 약품의 보관이 쉽지 않은 동남아국가를 위한 약병인 `Keep-Cap`을 개발했다. 이는 특정한 지역의 사정에 알맞은 기술적 해법을 제시하는 적정기술 개념을 도입한 것이다. 그 결과 이 제품은 국내 각종 공모전 수상 및 우수 창업 사례로 손꼽히며 베트남 국방병원에 시제품이 도입됐으며 관련 벤처기업을 창업해 현재 기술개발과 보급에 힘쓰고 있다.

최근에는 논산 창의융합캠퍼스 기업소프트웨어학부에 재학 중인 3학년 동기생 7명이 서울에 있는 유수의 정보기술기업에 동시 조기 취업해 화제가 됐다. 이들을 채용한 기업은 GS그룹의 계열사로 있다가 독립한 IT 토털서비스 기업 GS ITM이다. 기업소프트웨어학부는 SAP와 함께 SAP용 소프트웨어 전문 개발인력 양성을 위해 SAP의 공동으로 S/4 HANA 라이선스를 이용한 교육과정을 개설해 운영해 오고 있다. 이번에 조기취업한 7명의 학생들은 SAP ABAP 국제공인자격증을 보유하고 있다. ERP 소프트웨어 분야에서 글로벌 1위인 SAP를 잘 다루는 전문가에 대한 수요가 국내외 기업들로부터 높은 것을 감안해 특성화 학과를 만든 것이다.

◇우린 이렇게 뽑는다(2022학년 1544명 모집)=건양대는 대학종합평가 3년간(2017~19) 취업지수 1위 대학으로, 대전과 충남 논산, 총 2곳에 캠퍼스가 위치해 있다. 대전메디컬캠퍼스는 대학병원과 연계해 의료보건 특성화로 운영하며 2022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의과대학, 간호대학, 의과학대학, 의료공과대학 총 4개 단과대학의 16개 학과에서 757명을 모집 예정이다. 논산창의융합캠퍼스는 PRIME창의융합대학, 재활복지교육대학, 글로벌경영대학, 군사경찰대학, 총 4개 단과대학의 24개 학(부)과에서 787명을 모집한다.

정원 내 전형에서 총 1456명을 모집하는데, 그 중 학생부교과 위주 전형에서는 1398명, 실기 및 실적 위주 전형에서는 58명을 모집한다. `일반학생` 전형은 지원 가능 범위가 전국 단위며, `지역인재` 전형은 대전·세종·충청 지역 고교를 입학하여 졸업한 학생만 지원 가능하다.

김정신 건양대 입학처장은 "정원 외 전형에서는 총 88명을 모집하고 모두 학생부교과 위주 선발이며 세부적으로는 농어촌학생,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 계층, 특성화고교 졸업자, 특수교육대상자 전형이 있다"고 설명했다. 학교생활기록부 교과 성적 반영방법은 의학과와 특성화고교졸업자전형을 제외한 모든 전형에서 학년별 국어, 영어, 수학, 사회/과학(한국사포함) 각각 최고 1개 과목을 반영한다.(학년별 4개 과목, 총 12개 과목 반영)

의학과는 국어, 영어, 수학 교과에서 이수한 전 과목과 과학 교과 중 학년/학기 구분 없이 최고 8개 과목을 반영한다. 또 특성화고교졸업자전형은 석차등급이 부여된 과목 모두를 반영하고 검정고시출신자는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한국사(국사) 과목을 반영한다.

전형의 특징은 교과 A형 유형은 학생부 교과 100%로 선발하고 교과 B형은 교과 80%+출결 10%+봉사 10%를 반영하여 일부 비교과 요소가 반영된다. 의학과는 교과[면접]과 교과[최저]로 구분되며 전형방법은 동일하나 교과[면접]은 수능최저학력기준의 반영이 없고 교과[최저]는 수능치저학력기준이 반영된다.

신입학 장학금에는 전체 수석, 단과대학 수석과 차석, 학(부)과 수석에게 수여하는 장학금과 최초합격자 장학금, 추가합격자 장학금, 자매고교 출신 장학금이 있다. 최초합격자 장학금은 수시 최초합격자에게 한 학기 의학과 150만 원, 의학과를 제외한 대전메디컬캠퍼스 학(부)과는 200만 원을 수여한다. 또 논산창의융합캠퍼스의 PRIME창의융합대학, 재활복지교육대학, 글로벌경영대학, 군사경찰대학 소속 학(부)과 최초합격자에게는 한 학기 등록금 전액을 지급한다. 뿐만 아니라 의학과를 제외한 전 학(부)과의 수시 추가 합격자에게 한 학기 일정액 장학금을 수여하고 우리 대학과 자매결연협약을 맺은 고등학교를 입학하고 졸업한 신입생에게도 한 학기 일정액 장학금을 수여한다.

기숙사(인성관)는 대전메디컬캠퍼스에는 3개, 논산창의융합캠퍼스에는 5개 학사가 있고 8개 학사 총 수용 인원은 2750명이며 신입생 입사 희망자를 우선 선발한다. 이영민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대전메디컬센터 전경 =건양대 제공
대전메디컬센터 전경 =건양대 제공
건양대생들이 즐겁게 대화를 나누고 있다.
건양대생들이 즐겁게 대화를 나누고 있다.
건양대생들
건양대생들

이영민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