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경선버스가 공식 출발을 선언했지만 한발 짝도 나가지 못하고 있다. 대선 여론조사에서 범여권 지지자를 배제하는 `역선택 방지 조항` 도입을 놓고 발이 묶여 있다. 역선택은 국민의힘 경선 여론조사에 더불어민주당 강성 지지층이 개입해 상대적으로 약한 후보에 표를 몰아주는 행위로 볼 수 있다. 실제 일부 여론조사에서 홍준표 의원과 유승민 전 의원이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 비해 호남지역 혹은 진보층에서 지지율이 더 높게 나오고 있다. 이는 민주당 지지자 중 일부가 의도적으로 홍 의원이나 유 전 의원을 선택했다는 추정이 가능하다.

역선택 방지 조항 도입은 대선 주자 간 유불리가 명확하다 보니 어느 한쪽을 선택하기 힘든 사안이다. 윤 전 총장과 최재형 전 감사원장은 역선택 방지 조항에 찬성하고 있고, 홍 의원과 유 전 의원은 반대 입장을 표명하고 있다. 이 조항을 도입하면 야권 지지율 1위를 달리고 있는 윤 전 총장에게 유리할 것이라는 관측에는 이견이 없다. 역선택 방지 조항이 없으면 국민의힘 경선 과정에 민주당 강성 지지자들이 개입할 여지는 분명히 있다. 이들의 역선택이 먹힌다면 상대적으로 경쟁력이 약한 후보가 본선에 진출하게 되는 왜곡된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다. 하나 역선택이 국민의힘 최종 후보 선정에 결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고 확신할 수도 없는 상황이다.

역선택의 함정과 부작용을 모르는 바 아니지만 경선 버스가 출발한 마당에 뒤늦게 경선 룰을 손보겠다는 주장은 납득하기 힘들다. 그것도 당 경선준비위와 최고위원회가 의결한 사안을 특정인이 불리해 보인다고 해서 손바닥 뒤집듯 해서는 안된다. 국민의힘이 여당과의 최종 대결을 염두에 둔다면 이번 경선을 통해 최대한 외연을 확장해야 한다. 자칫 역선택이 무서워 네편 내편을 따지면서 여론조사를 하면 확장성을 기대하기 힘들다.

국민의힘에 비해 경선을 먼저 시작한 민주당은 이미 1차 컷오프를 마쳤고, 지난 31일 대전·충남 권리당원 온라인 투표와 함께 본경선에 돌입했다. 국민의힘은 아직 갈 길이 먼데도 정책 토론회는커녕 경선 룰도 못 정하고 있으니 한심하기 짝이 없다. 당장 소모적인 역선택 논란을 멈추고 정책과 비전 대결로 국민들의 신뢰를 회복해야 한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