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최재형 vs 홍준표·유승민 갈등 악화일로

국민의힘 대선 경선룰을 둘러싼 후보별 대립구도가 심화되는 모양새다. 범여권 지지층을 여론조사에서 배제해야 한다는 `역선택 방지 조항`에 대해 당내 유력주자들이 각자의 이해관계에 따라 양분돼 논란을 확산시키는 형국이다.

1일 국민의힘 안팎에 따르면 국민의힘 선관위는 각 대선주자 캠프별로 입장 차가 뚜렷한 `역선택` 논란과 관련, 내부적으로 다양한 중재안을 검토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지지 정당을 묻는 방식 대신에 `정권 교체에 찬성하는가`라는 조항을 넣자는 중재안이 거론된다. 또 역선택 방지 조항을 적용한 조사와 관련 조항이 없는 조사를 각각 진행해 합산하는 방식, 1차와 2차 예비경선(컷오프)에 다르게 적용하는 방안도 중재 카드로 거론되나, 해법이 될지는 미지수다.

선관위는 이르면 다음 주 초 역선택 방지 관련 결론을 내놓을 방침으로 전해지는 가운데, 대선주자간 신경전은 갈수록 격화되는 분위기다.

최재형 전 감사원장은 방송 인터뷰에서 "국민의힘 후보를 선정할 때 상대 당을 지지한다고 명백히 밝힌 분들에게 선택권을 줘서 영향을 미치게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방지조항이 있어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역선택 방지는 호남을 소외시키는 것`이라는 취지의 홍준표 의원 발언에 대해선 "교묘한 말장난"이라고 일축하며, 당내 일각에서 공정성을 의심받는 정홍원 선거관리위원장에 대해서는 "특정 후보를 돕기 위해 룰을 만드실 분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평가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이날 `선관위가 역선택 방지를 도입하지 않아도 따를 것인가`라는 기자 질문에 "당연하다"고 답했다. 하지만 측근으로 분류되는 권성동 의원은 "우리 당 모 후보를 지지하는 민주당 지지자들이 실제 본선에 가서는 민주당 후보를 지지할 것"이라고 역선택을 우려했다. 그러면서 "민주당 지지자들이 우리 당 후보 선정 결과를 좌지우지할 수 있게끔 놔두는 것 자체가 정의에 반한 것으로 생각한다"고 했다.

반면, 홍준표 의원은 이날 SNS에 "대선 경선에 한 번도 도입하지 않던 상식에 어긋나는 반쪽 여론조사 도입 시도는 이제 관두라"며 "특정 후보 편들기 시도는 경선 파탄을 불러오고 이적행위로 국민적 비난을 받을 것"이라고 정홍원 선관위원장을 겨냥하기도 했다.

유승민 전 의원은 기자들과 만나 선관위 중재안에 대해 "저는 경준위 안을 토시 하나 고치지 말라고 했다"며 "변칙적인 절충안은 받아들일 수 없다"고 강조했다. 유 전 의원 캠프의 오신환 상황실장은 "민주당 지지자들이 조직적으로 핸드폰을 들고 `(여론조사에서) 내가 1000명 안에 들어갈지도 모르니 약한 후보를 뽑자`고 하는 것은 참 웃기는 일"이라고 비꼬았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