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초 계획보다 지연, 빠르면 2025년 준공 예상
최적지는 B, 정치권 합의 따라 규모 커질 수도

지난해 세종시가 발표한 국회세종의사당 후보지. 자료제공=세종시
지난해 세종시가 발표한 국회세종의사당 후보지. 자료제공=세종시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을 위한 법안이 국회 운영위를 통과하면서 조성 규모와 시기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당초보다 법안처리가 1년여 늦어졌지만 `9부 능선`을 넘은 법안통과가 순조롭게 진행될 경우 설계작업을 거쳐 오는 2025년 쯤 첫 삽을 뜰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다만 아직까지 정확한 이전규모에 대한 로드맵은 확정되지 않아 대선 이후에나 윤곽이 나올 것으로 보인다. 대선후보를 중심으로 국회 전체이전까지 거론되었지만 여야 합의가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지난해 국회 사무처가 공개한 국토연구원의 `업무효율성 제고를 위한 국회 분원 설치 및 운영방안`을 토대로 한다면 총 6가지 안 중 `B1`이 가장 유력한 가운데 `B2와 B3`안까지도 가능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국회사무처 용역 결과, B1은 예결위와 예정처, 세종청사와 연관된 상임위 10곳, 사무처 일부(의정기록과), 입법조사처, B3는 예결위와 예정처, 상임위 17곳, 사무처 일부(법제실과 의정기록과), 입법조사처까지 포함한다.

B1은 서울 잔류기관과 연관성있는 외교위와 국방위, 정보위, 운영위, 법사위, 과학기술정보통신방송위, 여성가족위만 서울에 남기고, B3는 본회의를 제외한 모든 기능을 세종에서 수행할 수 있도록 하난 방안이다.

B3는 법제실과 입법조사처, 예정처, 미래연구원, 도서관을 모두 세종으로 이전하는 안을 포함한다. 연면적은 B1 12만 2376㎡, B3 19만 9426㎡다.

유력 후보지로 꼽힌 B 지역은 세종호수공원과 인접한 곳이다. 정부세종청사와의 접근성은 물론, 교통망 또한 타 후보지보다 탁월하다는 평가를 받는 곳이다.

국회 이전규모와 함께 관심을 끄는 대목은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 시작을 언제부터 할 것이냐로 모아진다.

당초 세종시가 민선 3기 들어 목표로 내세운 시기는 2025년이자만, 국회 일정이 빨라진 만큼 2024년까지도 앞당길 수 있다는 견해도 나온다.

지난해 세종시는 2020년 안으로 설계공모를 마치고, 2021년 기본 및 실시설계를 거쳐 빠르면 2022년 상반기 착공을 할 수 있다는 견해를 밝혔다. 국회 용역안 발표 당시까지만 하더라도 빠르면 2024년 준공, 늦어도 2025년 완공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가장 큰 쟁점은 `국회 전부 VS 상임위 이전 규모` 중 어느 것으로 결정되는가에 있다.

국회 전체가 이전한다면 `국회 세종의사당` 또는 `국회 분원`이란 명칭은 사라진다. 대권주자들이 내 건 공약 중 공통분모가 `행정수도 완성`인 만큼 내년 대선 이후 세종의사당은 또 하나의 이슈가 될 것으로 보인다. 장중식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국회세종의사당 이전 규모별 5가지 안.                   자료=국회사무처
국회세종의사당 이전 규모별 5가지 안. 자료=국회사무처

장중식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