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간 특별기여자' 수용 감사인사·배송지연 안내문까지

진천몰 홈페이지에 게시된 감사인사 및 배송지연 안내문. 사진=진천몰 홈페이지 캡처
진천몰 홈페이지에 게시된 감사인사 및 배송지연 안내문. 사진=진천몰 홈페이지 캡처
[진천]아프간 특별기여자를 수용한 충북 진천군 주민들의 포용력에 국민들이 진천 특산물 구매로 보답하고 있다. 최근 진천군 특산물을 판매하는 진천몰 주문량이 3배 급증해 배송이 지연되고 있다.

28일 진천몰 홈페이지에는 `감사 인사 및 배송 지연 안내문`이 게시됐다. 이 안내문에는 "아프간 특별기여자에 대한 진천 주민의 수용 입장에 대한 보도 이후 많은 분이 감사 의미로 `생거진천`의 농특산물을 구매해주고 계신다. 주문이 밀리는 상품의 경우 배송이 1-2일 더 지연될 수 있는 점 넓은 마음으로 양해 부탁드린다"는 내용이 올라와 있다.

진천군에 따르면 이들을 수용하기로 했다는 보도가 나온 직후부터 1일 주문량이 평소보다 3배 가량 많은 100여건에 이른다.

군 관계자는 "평소 주문량이 1일 30-35건이었는데 보도 직후 주문량이 급증하고 있다"며 "주문하시는 많은 분이 감사의 글도 올리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작년 1월 중국 우한에서 들어온 교민을 보듬었을 때도 쇼핑몰 주문량이 크게 늘었었다는 얘기를 들은 적이 있다"고 덧붙였다.

쇼핑몰 구매 후기에도 `감사한 마음에 구매했습니다`, `아프간인들에게 보내주신 마음 감사드립니다`, `돈쭐 나세요`, `국격을 높여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등의 글이 잇따라 올라와 있다. `생거진천 쌀` 등 이 지역 농특산물을 온라인 판매하는 진천몰은 진천군에서 운영하는 비영리 쇼핑몰이다. 판매금액 전액은 생산자에게 지급된다.

27일 진천 공무원인재개발원에 입소한 아프간 특별기여자들은 인재개발원에서 2주간 격리된 뒤 6주간 머물며 정착 교육을 받는다. 김진로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