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의 충청 해법] - 정진석 국민의힘 국회의원

정진석 국민의힘 의원 (사진=대전일보 DB)
정진석 국민의힘 의원 (사진=대전일보 DB)
"기존 국가 균형 발전정책으로는 수도권 집중화를 막기 힘든 실정이기 때문에 권역별 메가시티라는 새로운 국가 균형 발전 전략이 필요하다."

국민의힘 최다선인 정진석 의원은 충청권 메가시티 추진에 대해 "특성에 맞는 발전 전략 마련과 지자체 간 연계 협력이 핵심"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수도권의 인적·물적 집중화로 지방소멸론까지 제기되는 상황에서 메가시티는 새로운 대안이 될 수 있다는 게 정 의원의 판단이다. 현재 충청권의 메가시티 추진상황에 대해선 "지난해 충청권 4개 시·도가 메가시티 추진 합의문을 채택했고, 지난달에는 충청권 광역생활경제권 전략 수립 연구용역 중간보고회도 가지며 동반성장 전략과 추진사업 발굴 등에 대해 활발한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며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그러면서 "충청권이 서로 상생·발전할 수 있는 방향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나서겠다"며 적극적인 역할을 다짐하기도 했다.

충청권 4개 시도의 총 인구는 560만 명 수준으로 수도권과 영남권을 제외하면 가장 큰 규모다. 그런데도 경제 규모라든가, 사회 인프라는 인구 규모에 비해 턱없이 부족한 수준이다. 지역 숙원사업에 대한 국가 예산을 원활하게 확보해야 관련 프로젝트가 실현될 수 있고, 그것이 결국 지역 경쟁력 강화로 이어질 수 있다고 정 의원은 진단했다. 이를 위해선 충청 정치력을 한 곳으로 모으는 협업이 중요하다. 이와 관련, 정 의원은 "지역발전을 위한 정부 사업 예산을 심사하고, 정부안에 미 반영된 지역 현안 사업들이 국회에서 증액될 수 있도록 충청권 국회의원들은 끈끈한 유대로 공감대를 형성해 초당적으로 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고 전했다.

대표적 사례로 국회 세종의사당을 꼽았다. 그는 "여야 정치권이 `행정부-의회 분리`에 따른 행정 비효율을 해소하고 국가 균형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한 목소리로 힘을 모으고 있는 만큼 국회법 개정안도 합의 처리로 마침표를 찍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행정수도 완성을 위해 개헌도 필요하다"며 "국회에서 개헌을 포함한 관련 문제를 공론화하는 데 찬성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임기말 개헌논의는 추동력을 담보할 수 없어 현실성이 적다고 보지만, 그럼에도 여야가 진정성을 갖고 심도 있게 논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충청 및 한국 보수진영이 나아갈 길도 제시했다. 정 의원은 "문재인 정부의 실정(失政)에 시달려온 국민들은 온갖 불법·탈법과 상식을 벗어난 권력 폭주를 멈춰달라고 한다"며 "`정권교체`라는 국민의 여망을 받들어 공정과 상식이 통하는 나라로 되돌려야 한다. 국민들의 박수를 받으며 미래로 나아가는 것이 우리 보수진영이 가야 할 길"이라고 주장했다.

서울=백승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