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범 50주년 리노베이션…글로벌 혁신 플랫폼 조성 본격화 눈앞>
16명 내외 재창조위원회 구성…산·학·연·관 참여 운영위 조직
지역 사회와 지속적으로 소통…산업 연계성 높여 먹거리 창출·

대덕특구재창조사업연구단지 운동장 조감도. 사진=대전시 제공
대덕특구재창조사업연구단지 운동장 조감도. 사진=대전시 제공
우리나라 최고·최대 과학기술 자원을 갖추고 있는 대덕연구개발특구(이하 대덕특구) 재창조사업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오는 2040년까지 단계별 추진을 목표로 하는 대덕특구 재창조사업은 미래 50년을 위한 공간·생태계 혁신 재창조를 골자로 하는데, 대덕특구 부지 약 6780만㎡를 대상으로 하며, 추정 사업비는 1조 5000억 원에 달하고 있다.

대덕특구는 1973년에 조성돼 오는 2023년 출범 50주년을 맞이했다. 그동안 우수한 연구성과와 기술사업화 등을 통해 국가 경제 성장에 기여해왔다. 하지만 4차 산업혁명·디지털 전환을 선도해 가기에는 혁신 생태계와 공간적인 측면에서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적지 않았다.

이를 혁신하기 위해 지난해 재창조사업을 위한 34개 세부 과제를 선정했으며, 사업을 주관할 `컨트롤타워` 격인 대덕특구재창조위원회(이하 재창조위원회) 출범도 속도를 내고 있다. 재창조위원회는 지난해 발표된 대덕특구재창조종합계획(마스터플랜)의 구체적인 사업 방향을 설정할 계획이다. 오는 2023년 출범 50주년을 앞둔 대덕특구가 새롭게 완전 탈바꿈할 수 있을 지 향후 추이가 주목된다.

◇산·학·연 전문가, 지역주도 재창조실현=대덕특구재창조종합계획(마스터플랜)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의결·자문 기구인 재창조위원회가 이르면 내년 출범을 앞두고 있다. 대덕특구재창조위원회는 연구기관과 지역 연계성을 높이고, 마스터플랜의 성공적 이행을 목표한다. 위원회는 지역 내 산·학·연 전문가를 비롯한 공공기관 관계자, 국회의원, 대전시의원 등 16명 내외로 구성된다. 이들 임기는 2년이며, 연임이 가능하다. 위원회 간사는 대전과학산업진흥원장이 맡는다. 내년 1-2월 대덕특구재창조 비전 선포식에 맞춰 공식 출범시킨다는 계획이다.

대덕특구재창조위원회 산하에는 실무를 총괄하고 보조하는 운영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했다. 운영위원회는 주요 사업의 기획 관리 업무를 추진하고, 회의 안건 상정과 조정을 맡기로 했다. 운영위원회는 총 10명으로 구성되는데, 산·학·연·공공기관 관계자 등이 참여하기로 했다. 간사는 대전과학산업진흥원 본부장이 맡기로 했다.

특히, 이들 운영위원회는 대덕특구재창조사업 과제를 4개 분야로 나눈 `워킹그룹` 방식으로 운영을 총괄키로 했다. 워킹그룹은 R&D, 기술창업·사업화, 공간·인프라, 과학문화·소통 4개 분야로, 대덕특구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전문가 집단으로 구성해 마스터플랜에 대한 완성도를 높인다는 전략이다.

◇마스터플랜 4대 전략 8개 실행계획 속도=대덕특구재창조위원회는 대덕특구 재창조 마스터플랜인 4대 전략 8개 실행 전략을 세우고, 사업비를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지난해 22일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특구재단)이 발표한 마스터플랜은 `대한민국의 미래를 개척하는 세계적 혁신클러스터`라는 비전을 담고 있다. 사업 기한별로 단기(2025년), 중기(2025년 이후), 장기(2030년 이후) 등으로 나누고, 34개 세부사업을 구상했다. 마스터플랜의 궁극적 목표는 3가지다. △4차산업혁명을 선도하는 초격차 융합연구의 산실 △한국판 뉴딜의 메카로서 미래 신산업의 거점 △첨단 스마트 인프라 기반 탄소중립 과학도시로의 재탄생 등이다.

이를 추진하기 위한 4가지 전략도 선정했다. 첫 번째 전략은 세계적 융합 연구 창의 인재의 허브 조성이다. 대덕특구를 데이터와 융·복합 R&D를 기반으로한 혁신 캠퍼스 대전환을 목표로 하고 있다. 두 번째 전략은 각종 규제에서 자유로운 기술 창업 전진기지 육성이다. 정부 출연연-지역 대학 간 한국판 뉴딜 특화 공공창업 생태계를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세 번째 전략은 대덕특구를 국가 혁신 성장과 미래 신산업의 거점으로 육성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산·학·연 기술협력 기반으로, 건강한 기업 성장 생태계를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또 대덕특구를 미래 첨단산업 중심으로 재편, 고도화 한다는 계획이다. 마지막 전략은 대덕특구를 과학문화기반 친환경 스마트 실험 도시로 육성하는 것이 목표다. 연구원뿐 아니라, 시민이 함께 자유롭게 교류하는 과학 문화 융합 환경을 조성한다. 이밖에 스마트 인프라와 교통에너지, 혁신을 통한 탄소 중립 도시환경을 구축할 계획이다. 마스터플랜 4대 전략과 하위 세부사업은 대전시와 과기부, 대덕특구재창조위원회가 함께 추진한다.

◇지역주도, 지역 연계성 높이기 과제=대덕특구는 그동안 지자체와 연계가 미흡하고 지역산업과 연결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적지 않았다. 특히 지역 주민과 연구기관이 소통하고 교류하는 공간도 미흡했다는 지적이 적지 않았다. 특히, 그간 정부 출연연 연구성과가 지역 경제로 연결되지 못했다는 점은 아쉬움이 크다.

무엇보다 정부 출연연은 석·박사급 고급인력이 다수 포진돼 있음에도 연구원 간 혹은 연구원과 청년, 연구원과 기업인 등 다양한 주체들과 소통·공유하는 문화가 조성돼 있지 않았다. 그렇다 보니 연구기관이 지역과 함께 성장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는 지적이다.

이를 탈피하기 위해 대전시는 지역 주도의 지역-정부 출연연 협의체를 운영했지만 형식적 참여에 불과했다는 지적이 적지 않았다. 더욱이 지속가능성이 떨어져 제 기능을 하지 못했다는 지적도 적지 않았다. 시는 이 같은 대덕특구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이를 혁신하기 위해 산·학·연·관 주도의 정책공동체인 대덕특구재창조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했다. 시는 내년도 대덕특구재창조위원회 출범을 계기로 산·학·연이 주도하고 관이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환경 조성에 나설 계획이다. 지역 연계성을 높이고 지역 먹거리 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는 입장이다.

대전시 한 관계자는 "그동안 대덕특구와 지자체, 지역산업 간 연계가 부족했다. 시와 대덕특구가 공생을 하기 위한 패러다임이 필요하다"며 "대덕특구 재창조 사업이 성공모델로서 확대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대덕특구재창조위원회는 지역 주도 재창조 사업의 첫단추를 꿰는 단계"라며 "올해는 대덕특구재창조위원회의 세부 추진사업에 대해 고민하고 준비하는 단계로, 내년초쯤 위원회가 공식 출범할 수 있도록 차질없이 준비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박우경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대덕연구단지재창조사업 마스터플랜 대덕로 조감도. 사진=대전시 제공
대덕연구단지재창조사업 마스터플랜 대덕로 조감도. 사진=대전시 제공
대덕특구 재창조 사업 마스터플랜 조감도. 사진=대전시 제공
대덕특구 재창조 사업 마스터플랜 조감도. 사진=대전시 제공

박우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