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선도 한국주도형 K-센서 기술개발 사업 정부 예타 통과
당초 규모에서 대폭 축소 총사업비 5340억 원→ 1900억 원 규모
장대 도시첨단 산업단지 구축 계획 박차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시장선도 한국주도형 K-센서` 기술개발 사업이 정부의 예비타당성(이하 예타) 조사를 통과했다.

16일 대전시에 따르면 시와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자부), 경남도와 공동 추진한 `시장선도 한국주도형 K-sensor 기술개발 사업`이 국가연구개발사업 예타 조사를 통과했다는 것.

이 사업은 첨단센서 기술 연구, 개발에 목적을 두는데, 첨단센서가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 로봇기술, 자율주행차 등 4차 산업 전반에 도입되는 만큼, 국내 첨단 센서 기술 역량을 강화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대전시가 첨단센서 소자를 제조하고, 제품 신뢰성을 높일 수 있도록 플랫폼을 구축하는 역할을 맡고, 산자부는 센서 연구개발을, 경남도는 최종 개발된 센서 모델을 실증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것으로 계획이 마련됐다. 당초 규모는 총 사업비는 5340억 원(산업부 3140, 대전 1400, 경남 800) 규모다.

예타 평가기관인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은 지난 1월부터 7개월간 사업 타당성을 조사한 결과, AHP(계층화분석)이≥0.5이상으로 나타나 경제성과 정책적, 지역균형 측면에서 사업 시행이 타당하다고 평가했다.

다만, 총 사업비 규모가 대폭 하향, 조정돼 아쉬움을 남겼다. 당초 대전시를 포함한 3개 기관이 정부에 제안한 총 사업비 규모는 5340억 원 선이었으나 예타 결과 1900억 원 규모로 사업규모가 대폭 축소됐다. 산업부 1525억 3000만 원, 대전 340억 6000만 원으로 사업비가 감축됐다. 산업부는 센서 연구개발사업 분야를 담당하고, 시는 첨단센서 관련 인프라를 구축해 제조·신뢰성을 지원하기로 했다.

하지만, 대전시는 당초 목표한 사업 규모에서 크게 줄어들었으나 정부의 예타 조사 통과에 상당한 의미를 부여하며 유성구 장대지구 일원을 대상으로 첨단 센서 산업 육성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시는 첨단센서 산업 육성을 위해 대전 유성구 장대동 일대에 도시첨단산업단지를 구축한다는 계획을 수립해 놓고 있다. 사업 기간은 오는 2022년부터 2028년까지다. 첨단산업단지는 첨단센서 소자를 제조할 수 있는 센서 소자 지원센터와 신뢰성 지원센터, 스마트랩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첨단센서분야 기업 50여 개 육성과 700여 명의 일자리 창출을 목표를 세워놓고 있다. 앞서 시는 지난달 8일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첨단산업단지 내 혁신성장센터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이번 정부의 예타 통과로 첨단센서산업을 전략적으로 육성하기 위한 기반이 마련됐다고 생각한다"며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첨단센서산업을 육성하는데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박우경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박우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