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알권리 보장' VS '사생활 침해 우려' 충돌
N차 감염우려 7일 검사자 1200여 명 몰려 북새통

지난 7일 오후 1시부터 금산군보건소 임시검사소에 코로나 19검사를 받으려는 주민 1200여 명이 몰려 북새통을 이뤘다. 사진=길효근 기자
지난 7일 오후 1시부터 금산군보건소 임시검사소에 코로나 19검사를 받으려는 주민 1200여 명이 몰려 북새통을 이뤘다. 사진=길효근 기자
[금산]금산군이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자가 연일 발생하는 데도 이동동선을 비공개원칙으로 진행하고 있어 주민 불만이 커지고 있다.

주민 한 모씨는"금산군은 코로나바이러스 확진자 안전 안내 문자에 따라 금산군 홈페이지 참고하라고 표시했을 뿐 홈페이지에는 이동 동선과 방역에 대한 안내는 없었다"며"불안해하는 주민들의 알 권리를 보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일부 타 시·군은 같은 `감염병 예방법`을 준수하고 확진자 이동 동선에 대해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최소한으로 공개하는 것 같다"라며"금산군과 금산군보건소는 무엇이 두려워서 주민의 알권리와 생명을 위협 받게 하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중앙방역대책본부 `확진 환자의 이동경로 등 정보공개 지침(1판)`에 따르면 읍·면·동 이하 정보는 공개하지 않고 성별이나 연령, 거주지, 직장명 등 개인을 특정하는 정보도 비공개다.

다만 감염병 예방에 필요한 정보에 한해 사생활 침해를 최소화하는 방법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하고 공개가 가능하다.

그러나 군은 사생활 침해 문제가 불거지거나, 자영업자들이 피해를 우려해 방역 비공개 원칙으로 진행하고 있다.

최근 코로나19 4차 대유행으로 지역 내 코로나19 확진자가 연일 발생하고 있는데도 재난문자들은 정보가치가 극히 일부분으로 보여주기 행정에 불과하다는 지적이다.

실제 금산군은 7일 자가격리자 6명, 신규 확진자 3명 등 총 9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다.

신규 확진자 중 A마트에 근무하는 직원으로 인해 지난 3일부터 7일까지 코로나 검사를 받으려는 주민 1200여 명이 오후 1부터 몰려 금산군보건소 임시선별검사소를 찾아 북새통을 이뤄다.

이에 앞서 6일 4명, 5일 4명 등 지난달 21일부터 8월 7일까지 코로나 확진자는 75명으로 일일 평균 4.6명으로 나타나 청정지역을 무색하게 하고 있다.

코로나19바이러스와 전염력이 강한 델타변이 등 N차 감염을 우려하는 주민들은 소극적인 행정 운영에 불만이 상당하다.

주민 박 모씨는"집단거주지에서 발생한 코로나 확진자로 인해 불안해하는데도 홍보와 예방 없이 묻지마식 방역만하고 돌아가면 끝이냐"며"주민스스로가 코로나19에 대처할 수 있도록 금산군은 이동 동선이 어떤지 대략적인 정보도 알려주는 최소한의 노력이 필요한 시기"라고 말했다.

금산보건소 관계자는"사회적 거리두기와 마스크 쓰기, 손씻기 등 개인 위생에 신경써야 한다"며"주민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사생활 침해를 최소화 하는 방법으로 주민들이 대처할 수 있도록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길효근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