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취재본부 박영문 기자
세종취재본부 박영문 기자
혹시나 했지만 역시나 였다. 지역 아파트 일반 분양에서 타 지역 거주자 등에게 절반의 물량을 공급, 부동산 투기 우려를 낳고 있는 세종시 청약제도에 대한 얘기다. 지난달 28일 1순위 청약을 진행한 세종 자이더시티는 1106가구 모집에 22만 842명이 청약 신청을 마쳤다. 6월 말 기준 전국 주택청약종합저축 가입자 수가 2634만 716명인 걸 감안하면 100명 중 1명은 청약에 참여한 셈이다.

이러한 분위기에 당첨 가점이 84점, 만점에 이르는 사례도 나왔다. 84점은 무주택 기간 15년 이상(32점), 부양가족 6명 이상(35점), 청약통장 가입기간 15년 이상(17점) 등 쉽지 않은 점수다. 게다가 대다수의 타입에서 해당지역과 기타지역 간 평균 당첨 가점 차이도 상당했다. 해당지역의 당첨 가점이 60점 대였다면 기타지역은 70점 안팎이었다. `청약 광풍`이라는 단어 이외에는 이를 설명할 말이 떠오르지 않을 정도다.

이처럼 뜨거운 청약 열기에 세종시도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 지난 2월과 6월에 이어 또다시 정부에 `기타지역 공급 폐지`를 건의 하기로 결정한 것이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5일 정례 브리핑에서 자이 더 시티 경쟁률을 언급하며 "정부에 기타지역 공급 폐지를 다시 한번 건의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전체 청약자(24만 명)의 85%에 해당하는 20만 명 이상이 `기타지역` 신청자이고 이로 인해 세종시에 부동산 투기가 만연한 것처럼 비쳐지고 있다는 분석도 내놨다.

지역 부동산 업계에서도 자이 더 시티의 열띤 청약 경쟁이 실거주 목적 보다는 시세 차익을 노린 기타 지역 청약이 몰린 결과라는 반응이다.

결국 기타지역 청약 경쟁률이 해당지역을 압도한 이번 자이 더 시티 청약 결과는 세종시의 독특한 청약제도로 인한 것이라고 밖에 볼 수 없다. 앞서 정부는 세종시의 청약 제도 개선을 검토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국토균형발전과 인구 유입 명분을 내세워 지금의 청약 제도를 도입했지만 점차 부작용이 커지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그렇다면 이제 결론을 낼 때다. 더 이상 어떤 명분이 필요한가. 세종취재본부 박영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