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상생 국민 지원금, 지난해처럼 온라인 사용 불가
"오프라인 사용 증가는 방역관리에 도움 안 돼" 볼멘소리

온라인에서 사용할 수 없는 5차 재난지원금에 대해 "비대면 시대에 어울리지 않는 행정"이라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지난해와 같이 온라인 쇼핑몰·배달앱 등이 사용처에서 제외돼 `대면`이 필요한 오프라인에서만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소상공인 지원이 목적이라지만, 코로나19 확진자가 연일 1000명을 넘는 상황에서 오프라인 소비 진작은 방역관리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지적이다.

정부는 지난 2일 5차 재난지원금(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사용처에 대해 지난해 지급된 재난지원금과 동일하게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지난해 기준이 적용되면 전통시장, 편의점, 카페, 학원 등에서 쓸 수 있지만 온라인 전자상거래, 노래방 등에는 사용할 수 없다. 다만, 배달앱의 경우 `현장(만나서) 결제`를 선택하면 허용된다.

이에 대해 지난해와 달리 확진자가 매일 1000명 이상 속출하고 있는 가운데 오프라인 결제만 가능하도록 한 조치는 적절하지 않다는 목소리가 적지 않다.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로 일상 생활을 일부 제한하고 있는 상황에서 오프라인 소비 진작은 오히려 사람과의 접촉을 늘려 방역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이유에서다.

정모(51) 씨는 "감염이 걱정돼 계모임을 취소했지만, 지원금 때문에 다시 추진해야 되나 싶다"며 "(지원금을 쓰려면) 꼭 식당 뿐 아니라 마트, 시장에도 가야 하는데 많은 사람들과 만나게 될까 겁난다"고 말했다.

김모(33) 씨도 "배달앱을 사용하는 이유는 주문부터 배달까지 `비대면`으로 하고 싶어서다"라며 "지원금을 배달음식 주문할 때 쓰려면 굳이 대면해야 된다는 생각에 벌써부터 귀찮기도 하고, 한편으론 접촉에 의해 감염될까 걱정이 앞선다"고 우려했다.

거리두기와 재택근무 등 비대면화된 일상 속에서 온라인 거래가 제외된 이번 지원은 현실과 동떨어진다는 지적도 있다. 지역의 한 커뮤니티 사이트 이용자는 "코로나시대에 이젠 우리 할머니도 웬만한 물건은 온라인에서 구매해 택배로 전달받는다"며 "우리는 이렇게 비대면에 잘 적응해 점점 편해지고 있는데 정부는 아직도 과거에 있는 것 같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5차 재난지원금은 이르면 이달 말부터 지급될 예정이다.김소연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