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원 종사자 PCR 선제 검사율 '30%' 저조
백신접종률, 학원 보조인력 파악 '불가능'

지난달 28일 설동호 대전시교육감과 허태정 대전시장, 박정현 대덕구청장 등이 지역 한 학원을 찾아 방역을 점검하고 있는 모습. 사진=대전시교육청 제공
지난달 28일 설동호 대전시교육감과 허태정 대전시장, 박정현 대덕구청장 등이 지역 한 학원을 찾아 방역을 점검하고 있는 모습. 사진=대전시교육청 제공
대전 지역 학원 종사자들의 코로나19 선제 검사 참여율이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더해 백신접종 현황과 강사 외 보조인력을 파악하기도 쉽지 않아 학원 방역에 대한 실효성에 의문이 더해지고 있다.

4일 대전시교육청에 따르면 지자체와 함께 학원 등 종사자에 대해 의무적으로 코로나19 선제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시교육청이 학원 종사자 인원을 약 1만 4000명으로 파악한 가운데 대상자는 PCR 검사 행정명령에 따라 오는 8일까지 진단 검사를 반드시 받아야 한다.

하지만 검사 참여율은 이날 기준으로 전체 대상자의 30%를 웃도는 수준에 그친 것으로 집계됐다. 지자체의 행정명령에도 불구하고 학원과 교습소 종사자들의 동참이 저조한 것이다.

참여율 집계 방식 또한 전산으로 진행되지 않아 정확한 수치를 파악하기도 어렵다. 이에 더해 일부 학원에서 제기하는 불만 등의 민원도 참여율을 낮추는 원인으로 꼽힌다. 같은 맥락에서 수도권 학원·교습소 종사자들이 코로나19 선제검사를 의무화한 서울시 행정명령의 효력을 멈춰달라며 집행정지를 신청한 것에 대해 법원은 "학원 등에서 확진자 발생 이후 추적검사만으로는 감염병 예방·관리에 공백이 초래될 수 있다"고 판단, 신청을 받아들이지 않은 일도 있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대전에서도 일부 학원장으로부터 집행정지 신청을 예고하는 전화가 오기도 했었다"며 "참여율의 경우, 현재 상황으로서는 학원 종사자들로부터 직접 결과를 보고받아 집계하는 상황으로, 현 수치보다 참여율이 높을 수도 있다"고 전했다.

PCR 검사 참여율 뿐만 아니라 지난달 26일부터 오는 13일까지 진행 중인 학원 종사자 1차 백신 자율접종 현황도 정확한 집계가 불가능하다. 이와 함께 학원장과 강사가 시스템 명부에 등록되는 것과 달리 통원차량 기사 등 학원 보조인력을 파악할 방법도 없다. 자연스럽게 여름방학 기간 학원 내 감염은 물론, 개학 후 다시금 교육현장 내 감염 확산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오는 이유다.

교육청은 학원가에 자발적인 협조를 구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학생들이 출입하는 시설 운영자에 사회적 거리두기와 방역수칙을 반드시 준수할 것을 강력히 당부하고 있다"며 "방역을 강화하기 위해 연인원 610명을 투입, 관내 학교 교과교습학원·교습소 2670개 원에 대한 전수점검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조은솔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