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지역을 찾는 민주당 대선 주자들의 발길이 부쩍 늘어나고 있다. 민주당은 9월 4일 대전·충남, 5일 세종·충북을 기점으로 총 11차례 지역 순회 경선을 치르게 된다. 대선 주자들 입장에서는 경선의 출발점이자 전략적 요충지인 충청권에 공을 들이는 것은 당연지사다. 이번 경선도 여느 선거나 마찬가지로 중원에서의 기선 제압이 향후 판세를 결정할 가능성이 높다. 충청권은 뚜렷한 맹주가 없어 외연을 충분히 넓힐 수 있는 지역이기도 하다. 대선 주자들은 이런 충청지역의 특성을 파고들어 달콤한 공약을 제시하고 있다.

이들의 충청권 구애를 무조건 나쁘다고 할 건 없지만 구태의연한 방식이 돼서는 안 된다. 기존의 공약을 재탕 삼탕 하거나 지역 현안을 자신의 공약인양 버젓이 발표하고 있는 게 문제다. 뻔히 다 아는 내용을 대선 공약으로 내걸고 있으니 당황스럽지 않을 수 없다. 구체적인 실행계획이 없고, 실효성에도 의문이 제기되는 알맹이 빠진 공약들이 허다하다.

정세균 전 총리는 어제 오송역에서 충청권 공약을 담은 `신수도권 비전`을 선포했다. 충청을 중심으로 국가균형발전을 완성하는 신수도권 시대를 연다는 구상이다. 강호축(강원-충청-호남)특별법 제정과 고속철도망 구축,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개통 등을 주요 공약으로 내세웠다. 이재명 경기지사는 그제 대전을 방문했지만 기자들의 질문에 원론적인 답변을 하는 수준에 그쳤다. 행정수도 이전, 제2차 공공기관 지방 이전에 찬성 입장을 밝혔지만 구체적인 로드맵이 보이지 않았다. 수도권과 비 수도권의 이해관계가 얽힌 행정수도 이전을 어떻게 완성할 지에 대한 해답도 찾을 수가 없었다. 이낙연 전 대표는 일찌감치 충남북 현안에 대해 공감하는 발언을 했다. 양승조 충남지사가 제안한 `더 행복한 주택`, 주 4일제 근무를 높이 평가했고, 정권 재창출 시 충청권 총리 기용 가능성을 내비쳤다. 충북의 최대 현안인 충청권 광역 철도망에 대해선 "개인적으로 청주 도심 통과 노선이 맞다고 본다"고 말했다.

대선 주자들이 해묵은 공약을 자꾸 남발하면 사탕발림, 러브콜, 앵무새 공약으로 비칠 수밖에 없다. 지역 현안에 대해서도 말로만 할게 아니라 구체적인 실행 방안까지 제시해야 한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