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2학기 학사 운영 논의 간담회 잇따라 개최
대전 코로나 심각…시교육청 "지역 실정에 맞춰야"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3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전국 교원단체 대표들과의 비대면 간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교육부 제공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3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전국 교원단체 대표들과의 비대면 간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교육부 제공
방역당국의 코로나19 4차 대유행 확산과 거리두기 연장이 검토되면서 2학기 전면등교 방침을 고수한 교육부의 발걸음이 빨라졌다.

지난달 30일 의료계 전문가들과의 간담회를 시작으로 교원단체 대표들과 잇따라 간담회를 연 교육부는 다음 주로 예정된 `2학기 학사운영로드맵`에 어떤 내용을 담을 지 고심 중이다. 이는 전면등교가 사실상 어려워진데다 일선 교육현장과 학부모들의 불안감이 확산되자 교육관련 종사자들의 의견을 담아 학사일정을 조정하기 위한 수순으로 보인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3일 정부세종청사에서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등 전국 6개 교원단체 대표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이어 4일에는 전국 시도교육감과의 간담회도 예정돼 있다.

유 장관은 이날 간담회를 통해 "7월 들어 학생·교직원 확진자도 증가했다. 이런 상황을 볼 때 개학이 몰려있는 8월 3주에도 여전히 수도권 4단계가 유지될 가능성이 높다"며 "지난 6월 발표한 거리두기 단계별 등교 기준에 따른다면, 4단계 적용 지역은 2학기에도 등교수업이 아닌 원격수업으로 시작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유 장관은 등교확대 방침 기조를 유지하면서도 `선별 확대` 쪽으로 힘을 싣는 모습이다.

유 장관은 방역 전문가들과 자문회의 결과를 소개하며 "그분들도 유치원, 초등학교 저학년 등 등교수업이 더 필요한 학년에는 일부 등교 확대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주셨다. 이를 바탕으로 방역 당국 및 감염병 전문가들과의 협의를 지속 중"이라고 전했다.

이는 그동안 `2학기 전면 등교` 방침에서 한 걸음 물러서 `학년별 조정` 또는 `지역별 조정`으로 선회할 수 있음을 내비친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유 장관은 지난달 29일 "2학기 전면등교를 추진하는 정책적 기조에는 변함이 없다"며 "8월 둘째 주 정도까지는 2학기 학사운영 일정 관련 입장을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대전시교육청은 2학기 개학을 앞둔 상황에서 4단계 조처가 내려져 있어 전면등교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했다. 다만, 교육부 방침을 토대로 지역 실정에 맞는 2학기 학사 운영에 대해 논의한다는 입장이다.

4단계 거리두기를 적용 중인 대전시에서 오는 8일 이후 재연장 방침을 시사한 상황에서 학사일정 또한 유동적일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현행 정부 지침상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에서는 일선 학교가 전면 원격수업으로 전환해야 한다.

지난달 29일부터 지난 2일까지 코로나19 확진자 중 49명이 학생이었던 대전지역은 경기도와 서울에 이어 전국 3위권 확진자 수를 기록 중이다.

당장 이달 둘째 주부터 대전 지역은 초등학교 1곳, 중학교 1곳, 고등학교 6곳이 개학을 앞두고 있다. 돌봄 공백이나 학습결손 등으로 전면등교의 필요성을 강조한 교육부와 최고 수준의 거리두기 단계에서 교육당국의 결정에 귀추가 주목된다. 조은솔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