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집도 조정서 제외된 방과후과정 학급
1-2명 제외 모두 등원…감염 우려 목소리

사진=대전일보DB
사진=대전일보DB
거리두기 4단계 격상 등 코로나19 비상 사태에도 공립 유치원 방과후과정 학급이 밀집도 조정에서 제외되면서 감염 우려가 커지고 있다. 내부적으로 방역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높은 밀집도에 감염 위험도 또한 높아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29일 대전시교육청에 따르면 여름방학에 접어든 지역 공립 유치원 90% 이상이 방과후과정을 확대·운영하고 있다. 기존 학기 중 방과후 과정은 정규교육 과정이 끝난 오후 시간대에 진행되는 방식이지만 방학 중에는 오전까지 확대돼 `돌봄`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문제는 코로나19가 확산일로하고 있는 사태 속에서 유치원 내 방과후과정 학급이 밀집도 조정에서 제외됐다는 점이다. 일례로, 대전 A 단설 유치원의 경우, 총 정원 중 85% 이상의 원생이 방과후과정 신청에 접수할 정도로 학급 내 높은 밀집도가 형성되고 있다.

서구 한 유치원 교사는 "학부모들에게 거리두기 4단계 적용 기간 동안만이라도 필요시에만 등원을 시켜달라는 연락을 취했지만 강력하게 권고를 할 수 있는 없는 입장"이라며 "결국 등원에 있어서는 학부모 개개인의 판단에 맡길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유성구 한 병설유치원 교사 또한 "방과후과정의 경우, 전체 원생 중 1-2명을 제외하고 모두가 등원하고 있다"며 "유치원은 초등학교에 비해 공간도 협소하기 때문에 분반 등 밀집도 조정이 어렵다"고 걱정했다.

이처럼 방과후과정 학급이 원생들로 붐비면서 일부 학부모들 사이에서는 방학 중 유치원을 위한 실효성 있는 방역 대책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중구 목동에 거주하는 한 학부모는 "4단계라는 엄중한 상황에서 유치원 방과후과정 또한 어린이집처럼 맞벌이 부부 자녀 등 돌봄이 불가피한 원생을 대상으로 실시해야 한다"며 "학부모에게서 재직증명서 등 관련 서류를 제출받는 등 강력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일선 유치원은 돌봄 공백을 막기 위해 운영되는 방과후과정 학급을 위해 방역을 강화해 안전한 교육환경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는 입장이다.

서구 한 공립유치원 원장은 "원생들의 등원을 막을 뾰족한 방법이 없는 상황에서 택할 수 있는 방법은 자체 방역 밖에 없다"며 "소독은 물론, 마스크를 벗어야 하는 급식의 경우, 원생들을 최대한 분리해 실시하는 등 코로나19 확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조은솔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