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교직원 등 백신 접종 시작됐지만 지역서 학생 등 감염세 여전
교육부 "8월 둘째 주까지 입장 발표"…지역별 조정 가능성 높아져

허태정 대전시장과 5개 구청장들이 지난 25일 대전시청에서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발령 기자회견을 갖고 있는 모습. 신호철 기자
허태정 대전시장과 5개 구청장들이 지난 25일 대전시청에서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발령 기자회견을 갖고 있는 모습. 신호철 기자
코로나19 확산이 지속되면서 2학기 전면등교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교육현장의 학생과 교직원 등에 대한 백신 접종이 속속 이뤄지고 있지만, 방역차단에는 역부족이기 때문이다. 정부는 기존대로 전면등교를 시행하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지만 지역별 등교 방식 등 조정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2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2학기 학사운영 결정을 위해서는 내달 하순부터 오는 9월까지의 감염병 상황 예측과 등교 위험도에 대한 진단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유 장관은 또 "교육부는 학교구성원의 백신 접종상황과 학교방역 강화조치, 등교위험 정도, 전국적인 사회적거리두기 단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2학기 학사운영계획을 내달 2주차 내에는 발표하겠다"고 부연했다. 향후 감염 추이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라 정부의 전면등교 기조가 바뀔 수 있다는 의미다.

지난 28일 전국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1896명으로 역대 최다를 기록한데다 대전을 비롯, 부산과 경남 지역 등 비수도권 지역의 확산세가 심상찮다는 것도 문제다.

개학까지 한 달 남짓밖에 남지않은 시점에서 교육현장의 백신 접종이 속도를 내고 있지만 현 감염 사태가 지속될 경우 전면등교 시행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대전 지역의 경우, 대전 서구 도안동 한 태권도장발(發)로 인한 `n차 감염`도 끊이질 않고 있다. 확진자 발생이 비교적 적은 지역은 정부 기조대로 `전면등교`를 시행할 수 있겠지만 확산세가 심각한 지역의 경우에는 밀집도 조정이 필요한 상황이다.

29일 교육부 등에 따르면 전국 대입 수험생 등 예방접종 대상은 대입 수험생(고교재학생 제외) 약 9만 8000명, 대입 업무 담당자(대학·교육청 등) 약 1800명이다. 9월 모의평가 신청자 10만 9000명 중 백신접종동의율은 89.5%에 달한다. 이들의 1차 접종은 내달 10-14일, 2차 접종은 오는 9월 7-11일이다. 초등학교 3학년-중학교 3학년 교직원과 아동복지·돌봄시설 종사자에 대한 백신 접종도 지난 28일 시작됐다. 백신 접종 대상의 폭이 넓어지고는 있지만 백신 접종만에 기대어 전국 학교의 전면등교 당위성을 내세우기에는 역부족인 현 상황이다.

대전시교육청은 2학기 개강에 앞서 발표되는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에 따라 등교 방식을 조정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교육부의 방안대로 전면등교를 위한 준비를 추진하되, 개학 시기를 전후해 코로나19 확산 여부와 거리두기 단계 조정에 따라 탄력적으로 등교방식을 조정하겠다는 방침이다. 강정의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