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중고 학생 203만 명 '보충 수업' 지원
2024년까지 과밀학급 단계적 감축 추진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26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교육회복 종합방안 기본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교육부 제공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26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교육회복 종합방안 기본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교육부 제공
교육부가 보충 특별프로그램과 맞춤형 학습 지원을 통해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학습결손을 극복하는데 나선다. 이와 함께 교육여건 개선을 위해 2024년까지 3조 원의 예산을 들여 전국 과밀학급을 해소한다는 계획도 세웠다.

29일 교육부가 발표한 `교육회복 종합방안 기본계획`에 따르면 내년까지 전체 초·중·고 학생의 약 38% 인원인 203만 명에게 `보충 수업`을 지원한다. 이는 지난해 국가 수준 학업성취도 기준 1수준(기초학력 미달) 추정 학생 수의 3-6배에 해당한다.

우선 기초학력이 부족하거나 학습 보충을 희망하는 학생 대상으로 `학습 도움닫기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3-5명의 소규모 수업반을 개설해 교사가 방과 후나 방학 중 학생 맞춤형으로 집중적으로 지도하는 프로그램으로, 특별교부금 5700억 원을 활용해 약 178만 명에게 수강료를 전액 지원한다.

교육부는 "시도교육청이 지방교육재정교부금을 추가 투입하는 경우 혜택 대상은 더욱 늘어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교대·사대 등 대학생과 지역 강사를 활용해 소규모 학습 보충이나 상담을 해주는 `튜터링`도 운영된다. 내년 약 24만 명의 학생이 튜터링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 1수업 2교사를 배치하는 협력수업 운영학교를 내년까지 408곳 늘리고. 두드림학교의 학습지도와 상담 지원을 강화할 예정이다.

교육부는 2학기 등교확대와 유사 감염병 대유행 등을 고려, 학급당 학생 수 28명 이상인 과밀학급(상위 약 20% 수준)의 단계적 감축에도 박차를 가한다.

2학기에는 우선 추진 대상인 전국 1155개교에 1500억 원을 추가 편성해 특별교실 전환, 모듈러 교실 등의 방법으로 과밀학급을 줄여나가기로 했다. 내년부터 2024년까지는 학교 신·증축 등을 추진하며 이 기간에는 연간 1조 원이 추가 소요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 밖에도 학교 신·증축 재정 지원 확대와 중앙투자심사 횟수를 연 3회에서 4회로 늘리는 등 투자 심사 기준도 개선한다. 통학이 용이한 공동주택과 인접한 위치에 학교용지가 확보되도록 학교용지법도 개정한다는 방침이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이번 교육회복 종합방안은 내년까지 집중 운영될 것"이라며 "학생 개인별 상황에 맞게 종합적 회복 조치가 적기에 이뤄지도록 운영하겠다"고 설명했다. 조은솔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