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형 이동장치 안전방안 강구
안전 및 이용 활성화 환경구축 모색

배성민 천안시의회 의원. 사진=천안시의회 제공
배성민 천안시의회 의원. 사진=천안시의회 제공
[천안]새로운 교통수단의 출현은 새로운 사고도 낳는다. 자동차가 생기며 자동차 사고가 발생하게 됐다. 최근에는 공유 전동킥보드 형태의 신종 교통수단인 개인형 이동장치(PM, Personal Mobility)가 사회문제화되고 있다. 개인형 이동장치인 전동 킥보드의 이용자가 고라니처럼 갑자기 도로에 뛰어들어 차량 운전자를 놀라게 하거나 위험한 상황을 연출하며 `킥라니`라는 신조어도 생겼다. 천안의 공유 전동킥보드도 지난 3월 말 기준 1130대에 달한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이용자 과실, 기기결함, 음주운전 등 공유 전동킥보드 관련 사고가 연이었다. 도로교통법 개정에 따라 지난 6월부터 헬멧 미착용, 2인 이상 탑승 등을 단속하고 있지만 법 위반행위는 근절되지 않고 있다.

천안시의회에서는 개인형 이동장치 이용자는 물론 시민 안전을 모색하기 위해 올해 `개인형 이동장치 이용안전 증진 모임`(대표의원 배성민·이하 연구모임)이 태동했다. 배 의원은 지난해 말 `천안시 개인형 이동수단의 이용 안전교육 및 안전문화 조성 조례`를 대표발의하고 올해 조례 개정도 주도했다. 연구모임에는 허욱, 정병인, 육종영, 이종담, 김길자, 복아영 의원이 함께하고 있다. 연구모임은 개인형 이동장치 이용 실태조사로 현황 및 문제점을 파악할 계획이다. 실태조사를 통해 도심 내 개인형 이동장치의 이용이 잦은 구간을 도출해 우선 순위를 선정, 물리적 환경 개선을 제안할 방침이다. 개인형 이동장치 사업자 등과 간담회, 우수사례 접목을 위한 타 지자체 방문도 예정이다.

배성민 의원은 "사고 예방을 위해 이용자 빅데이터를 활용, 개인형 이동장치의 동선이 많은 곳부터 우선 정비가 필요하다"며 "보행자 안전을 위해 보행자가 밀집한 곳은 기술적으로 공유 전동킥보드를 주차할 수 없도록 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업체와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또 "단속도 필요하지만 캠페인을 통해 개인형 이동장치의 안전한 이용문화를 정착시켜나가는 것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배 의원은 "안전이 가장 중요하다"며 "학교에서부터 개인형 이동장치의 안전교육을 제도화하는 방안을 연구모임에서 구체화하겠다"고 덧붙였다. 윤평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