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 휴원 내달 4일→8일로 나흘 연장…'58→56→53%' 줄어드는 등원율
잦아들지 않는 감염세 따라 8일 이후 추가 연장 가능성에 학부모 부담 가중

사진=대전일보DB
사진=대전일보DB
대전 지역 사회적 거리두기가 격상된 데 따라 어린이집 휴원도 장기화될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학부모들의 걱정이 커지고 있다. 기약없이 연장되는 휴원에 따라 학부모들이 가정돌봄을 맡는 데에도 한계를 느껴 다시 긴급보육 수요가 크게 늘어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어린이집 휴원 조치에 따라 시행된 긴급보육 등원율이 연일 줄어들고 있다는 점은 고무적이나 향후 휴원이 추가 연장될 시에는 긴급보육조차 실효성을 상실할 가능성이 높을 수 밖에 없다. 방역당국의 긴급보육 명령이 단기간의 감염 확산을 막는 효과를 거둘 진 모르지만 장기적으로는 `미봉책`에 불과하다는 의미다.

26일 대전시에 따르면 내달 8일까지 대전 지역 사회적 거리두기가 최고 수준인 4단계로 격상한다. 같은 맥락에서 내달 4일까지 휴원이 결정됐던 대전 전체 어린이집에 내려진 조치 또한 8일까지 나흘간 연장될 가능성이 기정사실화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어린이집 휴원과 관련해서는 정부에서 별도로 조치가 내려오는 구조"라며 "아직까지 어린이집 휴원 연장은 내달 4일까지이지만 현재 보건복지부와 협의 중인 상태로 곧 8일까지로 연장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방역당국의 휴원 조치 이후 긴급보육에 따른 등원율은 지속적으로 줄고 있다.

시 관계자는 "휴원 명령이 발동된 지난 21-23일간 대전 전체 어린이집에 등원하고 있는 3만여 명의 아이들의 등원율은 각각 58%, 56.3%, 53.7%로 감소하고 있는 추세"라며 "어린이집 원장 뿐만 아니라 학부모들 사이에서도 지자체의 조치에 대해 최대한 동참하는 분위기"이라고 말했다.

다만 감염 추이에 따라 휴원이 추가로 연장될 가능성도 남아 있어 학부모들의 부담감은 가중되고 있다. 현재 대전 전체 어린이집 등원율은 절반 수준에 불과하지만 추후 크게 늘어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이미 등원율에 있어서도 지역별 편차가 크다는 후문이다.

서구에 거주하는 한 학부모는 "긴급보육 시행 이후에도 지역 한 어린이집의 경우에는 한 명을 빼고는 기존대로 등원을 했다"며 "상황이 엄중한 만큼 현실적으로 긴급보육이 불가한 가정을 제외하고는 모두 지자체 차원의 방역에 보다 동참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대다수의 학부모들이 감염 우려에 따라 되도록이면 집에서 아이를 돌보려고 노력하겠지만 이조차 오래 버티진 못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시 관계자는 "이번 긴급보육 신청은 맞벌이 부부를 위주로 하고 있지만, 이외에도 질병 등의 여타의 이유로 아이를 돌볼 수 없는 가정에 대해서도 긴급보육 대상자로 받을 수 밖에 없다"며 "방역당국은 어린이집 방역에 대해서는 총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시민들 또한 정부와 지자체 차원의 방역에 적극 동참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강정의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