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대전·세종 찾아 "개헌 통해 수도권집중 혁파"
국회 세종 이전 의지 피력…"공약 첫머리에 넣을 것"

사진=대전일보DB
사진=대전일보DB
대전과 세종을 찾은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이 개헌을 통한 지역균형발전을 강조했다. 그는 `충청권 메가시티` 완성과 함께 `국회의 세종 이전`을 약속했다.

추 전 장관은 22일 대전시의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지난 대구선언에서 `지방분권형 개헌`을 통해 지방정부의 독립성과 자율성을 극대화하고 지방소멸과 수도권집중을 혁파하겠다고 약속했다"며 "충청 이남에 조성될 부·울·경 메가시티에 이어 제가 제안한 대전·세종·충남·충북이 합의한 `충청권 메가시티`는 국가균형발전 시대를 여는 헌정사적 국정과제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대전과 세종, 충청의 중요성은 높아질 것이며, 수도권과 3대 메가시티를 잇는 가교역할이자 본격적인 지방분권국가의 허리로서 부강한 지역으로 성장시키겠다"며 "충청과 대전, 세종을 `2핵 2권역`의 특화된 발전전략으로, 그야말로 `충청·대·세`의 시대를 활짝 열어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추 전 장관이 내놓은 충청권 공약에는 대전형 뉴딜 추진, 대전-세종 경제자유구역 및 공동물류단지 조성, 내포신도시 육성, 강소연구개발특구 육성 및 R&D 집적 지구 조성, 서해선 KTX 고속철도망 구축사업 조기 완공 등이 담겼다.

답보 상태를 보이고 있는 국회의 세종 이전을 담은 국회법 개정안 통과에 대한 강한 의지도 내비쳤다.

추 전 장관은 "국회 세종의사당장 건립에 대한 우려가 지역 사회에서 커지고 있다"며 "예전부터 `국회를 이전해야 된다`라고 주장해왔었고 실질적으로 그러한 (국회를 이전할 수 있는) 국회의장이 나올 수 있도록 공약을 발표할 때, 가장 첫머리에 넣을 것"이라고 피력했다.

이후 세종시청을 찾은 추 전 장관은 이춘희 세종시장과 만나 행정법원 설치 등 지역 현안을 논의했다. 이 시장은 "거의 모든 정부 부처가 세종으로 이전했다. 소송이 많은 부처가 세종에 있어 행정법원 설치가 시급하다"고 말했다. 이에 추 전 장관은 "특권층의 기득권을 분산시키는 차원에서 세종시 행정법원 설치는 필요하다"며 "세종시의 발전을 지원하겠다"고 답했다. 박영문·강정의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