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22일부터 시행…확산세 갈수록 커지며 '초비상'
사적모임 인원 제한 4인 그대로…전문가들 "효과 미미"
수도권 4단계 연장 불가피 전망…지역 추가 격상 고민

코로나19 확산세를 꺾기 위해 대전시가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를 적용하기로 한 데 대해 실효성이 떨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지역에선 최근 거리두기 단계 적용 기준인 감염환자 수가 4단계에 근접하고 있고, 확진 규모도 갈수록 악화일로로 가고 있기에 사적 모임 4인 제한 등을 골자로 하는 3단계가 역부족이지 않겠느냐는 지적이 적지않다. 또 4단계가 적용 중인 수도권에 맞춰 인접한 대전 등 충청권도 풍선효과에 따른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선 같은 단계로 격상해야 한다는 의견도 적지 않은 상황이다.

21일 방역당국에 따르면 대전에선 거리두기 3단계 적용을 예고한 지난 19일부터 이날 0시 현재까지 사흘간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모두 146명 발생했다. 특히 이날 하루에만 73명이 무더기 확진됐는데, 지난 18일 83명을 기록한 뒤 확진 규모가 또 한번 치솟았다.

거리두기 3단계가 적용되는 22일을 앞두고 최근 하루 평균 신규 확진자는 48.6명이다. 이는 거리두기 단계 적용 기준인 감염환자 수로 봤을 때 3단계인 30명(주간 평균 하루 인원) 이상을 크게 웃돌 뿐 아니라 4단계인 59명에도 근접한 수치다. 3단계 적용 예고 당시에 기록했던 48.9명과도 사실상 차이가 없다.

전문가들은 영업시설의 운영 시간 제한과 사적 모임 5인 미만 금지를 주요 내용으로 하는 거리두기 3단계 적용이 이러한 확산세를 잡는 데 크게 효과가 없을 것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지역 의료계 한 관계자는 "이날까지 적용된 강화된 거리두기 2단계와 3단계의 가장 큰 차이점은 영업시간 운영 시간이 1시간 줄어든 것인데, 일반 시민들에겐 큰 체감으로 다가가진 않을 것"이라면서 "감염 차단에 핵심인 사적 모임 인원 제한도 4명으로 그대로인 상황에 3단계 적용 효과는 미미한 수준에 그칠 것"고 전망했다.

또 수도권과 같이 거리두기 4단계를 적용해 여름 휴가철 이동과 원정 유흥 등에 따른 감염 확산을 최소화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온다. 지역 의료계 한 인사는 "전국적으로 신규 확진자 규모가 최다 기록을 경신하고 있는데, 특히 확산세가 거센 수도권에서 25일에 끝나는 거리두기 4단계를 최소 2-3주 정도 연장해야 한다는 요구에 힘이 실리고 있다"며 "수도권과 인접한 대전 등 충청권도 이와 동일하게 거리두기 단계를 조정한다면 방역 관리에 효과적일 수 있다"고 밝혔다. 이 인사는 "단계 조정에 따른 방역 효과가 즉각적으로 나오는 게 아닌 만큼, 선제적인 격상 조처에 대한 논의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제언했다.

이에 대해 지역 방역당국에선 3단계를 계획대로 적용한 뒤 향후 추이를 살피겠다는 입장을 내놓고 있다. 방역당국 한 관계자는 "3단계 적용 논의 시에도 4단계를 검토하지 않은 게 아니다. 전문가들의 지적도 알고 있다. 다만, 소상공인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사적 모임 인원 제한을 조정하지 않고 3단계를 적용한 것"이라며 "하루 평균 확진 규모가 아직 3단계 안에 있는 만큼, 향후 확진 규모를 살핀 뒤 최후의 수단으로 4단계 도입을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장진웅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장진웅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