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1부 강정의 기자
취재1부 강정의 기자
지난 1일 설동호 대전시교육감의 취임 3주년 기자간담회가 있던 날, 우연찮게 대전 교육현장에서는 코로나19 확진자가 속출했다. 이날은 수개월동안 유지됐던 사회적 거리두기가 한층 완화된 첫 날이기도 하다. 문제는 당시 대전 한 고교 학생이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으면서 해당 학교 학생과 교직원 400여 명이 검사를 받는 등 아직까지 `n차` 감염세가 확산일로를 걷고 있다는 점이다.

설 교육감은 당시 기자간담회에서 2학기 전면 등교 대비 방역체계 강화를 핵심으로 한 `2학기 전면 등교 로드맵`을 내놨다. 과대학교, 과밀학급의 방역지원을 강화하는 동시에 기숙사학교와 학원에서 희망할 경우, 자가검사키트를 제공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했다. 초등 1·2학년 교사와 특수·보건교사를 비롯한 모든 교직원들이 예방접종을 받을 수 있도록 조치하는 것과 함께 지자체와 협의해 학원종사자를 백신 우선접종 대상에 포함해 접종한다는 계획도 내놨다. 방역예방활동을 선제적으로 지원하면서 2학기 전면 등교에 만전을 기하겠다는 게 골자다.

다만 교육감의 방역 강화에 대한 굳은 의지가 무색하게 당시 대전 교육현장에서는 코로나19 감염자가 터져나왔다. 특히 우려되는 대목은 학생들의 기숙사 생활로 인한 `n차 감염` 확산이 수십 명에 달하고 있다는 부분이다. 이는 아직까지 현재진행형이다.

2학기 전면 등교를 앞두고 일각에서 제기됐던 `교육 현장에서의 집단감염` 우려는 결국 현실이 됐다. 그간 대전에서는 학원발(發) 코로나19 확진자가 끊이질 않는 등 1학기에 이어 향후 2학기 전면 등교 또한 `살얼음 등교`로 여겨질 수밖에 없는 이유다. 분명 감염의 우려 속에서도 정부가 `2학기 전면 등교` 카드를 빼들 수밖에 없었던 건 더 이상 학생들의 학습결손과 학력격차를 두고 볼 수 없었던 탓이다. 교육 현장의 백신 접종 또한 전면 등교 시행의 당위성을 더하는 요인이다. 교육 현장에서의 감염에 대한 불안감이 여전한 현실 속 `방역`과 `학습`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는 `전면 등교`가 이뤄지길 바라본다. 취재1부 강정의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