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경찰청, 행복청 등 압수수색 통해 확보한 수사자료 검토 중

관세청 산하 관세평가분류원(관평원)이 세종시 특별공급 아파트를 노리고 `유령청사`를 지었다는 의혹과 관련해 경찰이 해당 기관 사무실을 압수수색하고 관련 공무원을 입건하는 등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대전경찰청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는 관평원 청사 신축 관련 업무를 맡았던 관세청·관평원 공무원 등 3명을 직권남용과 허위공문서 작성 등 혐의로 불구속 입건했다고 5일 밝혔다.

이들은 세종시 이전 대상이 아닌 관평원 청사를 세종시에 신축하는 과정에서 다른 직원에게 부당한 지시를 내려 행정 절차를 진행하게 하거나, 공문서를 꾸며낸 혐의를 받고 있다.

관평원은 지난 2015년 10월 세종시 이전 대상이 아닌데도 예산 171억 원을 들여 세종시 청사 건립을 추진한 뒤 2017년 3월 아파트 특별공급 대상기관에 지정됐다. 이를 통해 직원 과반인 49명이 세종시 아파트 특별분양을 받았고, 수억 원대의 이익을 챙겼다는 의혹을 받는다. 경찰은 이 직원들에 대해서도 위법행위 여부를 살필 예정이다. 신축 청사는 직원들 이전 없이 유령건물로 방치되다가 최근 고용노동부 산업안전보건본부가 사용하기로 했다.

경찰은 앞서 지난 1일 관세청·관평원과 세종시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을 담당하는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등 3곳을 압수수색해 관평원 청사 신축·이전 관련 서류 등 수사 자료를 확보한 뒤 내용을 검토하고 있다. 김범진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범진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