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매입 방안 내부 검토중
스타트업 육성 등 용도 활용 가능성 나와

대전시가 오랜 기간 방치된 월평동 마권장외발매소(화상경마장) 매입에 나설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건물 소유자인 한국마사회가 매각 일정·방법 등 내부 의사 결정을 마쳐야 한다는 전제가 따른다.

대전시 한 관계자는 29일 "매입을 포함해 다각적인 방안을 내부적으로 검토 중"이라며 "매각 주체인 마사회의 공식적인 방침이 확정돼야 공식 논의가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청내 안팎에선 화상경마장 건물 매각액이 500억 원 안팎이 될 것이란 관측을 내놓고 있다. 전체 매각 대금 중 200억 원 정도는 향후 효율적인 건물 활용을 위한 리모델링 비용으로 쓰여질 것으로 예상된다.

향후 활용 방안으로는 스타트업 육성 등의 용도가 될 수 있다는데 무게가 실리고 있다. 국내 최고의 과학기술대학이 운영에 참여하는 방식으로 마사회 내부 의사 결정이 마무리되는 대로 상호 의사 타진이 진행될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시는 화상경마장 폐쇄 결정에 따른 후속대책으로 한국마사회 측에 건물의 기부채납을 요청, 이를 통한 활용 방안을 모색했다. 하지만 마사회는 지난해 코로나19 확산 등에 따른 적자경영을 고려해 건물 매각을 최종 결정했다.

시는 지난 3월 영업 종료 후 공실로 남은 화상경마장 활용 방안을 골몰했다. 이 과정에 수도권 공공기관 유치를 통한 공실 문제 해결 또는 민간 자본 투입 등 다양한 가능성이 제기됐다. 이마저도 여의치 않자 시가 직접 건물을 사들이는 방안이 유력하게 검토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마사회가 매각 시기와 방법을 결정하는 변수가 남았지만 월평동 화상경마장 방치 문제는 해결 가능한 상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대전 화상경마장은 연면적 2만 4870㎡에 지하 6층, 지상 12층짜리 건물로 2018년 기준 한해 영업일 동안 32만 5015명이 방문, 2548억 원에 달하는 매출액을 올렸다.

건물이 위치한 월평동은 대단지 아파트가 밀집한 곳으로 주민들은 교육·주거 환경 피해, 교통 체증, 상권 침체와 집값 하락의 주범으로 화상경마장을 지목하고 전면폐쇄를 주장해 왔다.

2014년 시작된 화상경마장 폐쇄 주민운동, 2017년 서구의회 `마권장외발매소 폐쇄 촉구 결의안` 발의 배경이다. 그 해 대선 과정에서 대통령 지역공약에 포함돼 폐쇄가 결정됐다. 김용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용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