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지주 "현실성 없는 보상비" 반발
개발사 "감정평가액에 근거"

지난 25일 천안시청 앞에서 A여행사가 성거산단사업단과 D토건을 비판하는 버스정차 시위를 하고 있다. 박하늘 기자
지난 25일 천안시청 앞에서 A여행사가 성거산단사업단과 D토건을 비판하는 버스정차 시위를 하고 있다. 박하늘 기자
[천안]민간개발로 추진 중인 천안 성거일반산업단지(이하 성거산단) 조성 사업이 진행 중인 가운데 일부 토지주와 개발사가 보상비 차이로 갈등을 겪고 있다.

28일 성거산단사업단(주)과 천안 소재 A여행사 등에 따르면 A여행사가 차고지로 활용 중인 6799㎡ 규모의 부지가 성거산단 조성 사업지에 포함됐다.

성거산단은 D토건(주)이 민간개발방식으로 추진하는 사업으로 지난해 6월 충남도가 최종 승인했다. 총 사업비 759억 원을 투입해 천안시 서북구 성거읍 오목리 일원 30만 5805㎡ 규모로 조성하며 오는 2022년 11월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사업은 D토건이 산단 시행 목적으로 신설한 성거산단사업단(주)(이하 산단사업단)이 수행하고 있다. 산단사업단은 현재 토지보상을 진행하고 있다.

A여행사는 산단사업단이 책정한 보상비로는 천안에서 대체 부지를 구하기 어렵다고 주장한다. A여행사 대표는 "2013년 차고지 만들 때 조성원가보다 30만 원 오른 금액을 보상비로 책정했다"며 "지금 천안 땅 값이 치솟은 상태에서 소득세 내고 다른 땅 매입해서 주차장까지 만들려면 이 금액으로는 천안에서는 구할 수가 없다"고 강하게 반발했다.

지난 1996년 설립한 A여행사는 주로 지역의 제조업체들을 대상으로 전세버스 사업을 하고 있다. A여행사가 소유한 버스는 25대로 운송사업을 위해서는 전용 주차장을 확보해야 한다. 이 회사가 천안 내에서 다른 차고지를 물색하지 못한다면 운송사업 면허는 취소된다.

A여행사는 성거산단 조성 초기부터 토지 수용을 제척해달라고 요구해왔다. A여행사에 따르면 지난 2017년 9월 성거산단 조성사업 추진 발표 후 조성사업을 추진한 D토건에 차고지가 산단에 편입되지 않도록 요청하는 내용증명을 보냈다. 그러나 답신을 받지 못했다. 이후 2019년 8월 산단사업단에 의견서를 보냈고 2020년 7월에는 천안시와 사업단에 이의신청서를 보냈다. 그러나 산단사업단으로부터 `공익사업으로 제척할 수 없다`는 답변만 돌아왔다.

A여행사 대표는 "일방적으로 사업을 밀어부쳐 놓고 법대로 하겠다고 나오고 있다"며 "사업단에서 21개 부지를 추천했는데 아산시에 있는 부지, 비탈길 옆에 있는 부지들이었다. 어디로 가라는 것이냐"고 답답함을 토로했다.

성거사업단은 감정평가 금액을 따를 수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산단사업단 관계자는 "실무진에서는 A여행사가 요구하는 사항을 따라 줄 수 있는 법적인 근거가 없다고 한다"면서 "A여행사에 영업손실 부분도 인정해서 주려고 하며 보상비에 10%를 추가로 지급하겠다고 제시했다"고 밝혔다. 그는 "사업단이 자체적으로 보상비를 줄 수 있는 것이 아니다"라며 "보상 계획을 세워서 투자자들에게 설명해야 한다. 합법적인 선에서 A여행사가 요구하는 사항을 충족하려 노력 중"이라고 강조했다.

양측은 지난 22일 천안시의 중재로 협의를 가졌으나 결렬된 것으로 알려졌다. 다음 달까지 양측의 협상이 결렬될 경우 충남도 지방토지수용위원회에서 보상액의 적정성을 다시 심사한다. A여행사는 다음 달 16일까지 천안시청 앞에서 버스 정차 시위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하늘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