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터장에 조황희 전 STEPI 원장 내정…이번주까지 이의신청 접수
공공연구노조 "단 하나의 자질도 없는 사람" 반발

[그래픽=게티이미지뱅크]
[그래픽=게티이미지뱅크]
국가 우주정책 싱크탱크인 우주정책센터 설립을 앞두고 과학기술계 현장이 뒤숭숭한 분위기다. 유치 기관 선정을 놓고 적절성 등의 논란이 일었던 것에 이어 센터장 내정 과정에서도 후보자의 전문성 문제 등이 거론되면서 잡음이 발생하고 있기 때문이다.

21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와 한국연구재단 등에 따르면 최근 우주정책센터장에 조황희 전 과학기술정책연구원(STEPI) 원장이 내정됐다. 오는 24일까지 별도의 이의신청이 없으면 조 전 원장의 선임이 최종 확정될 전망이다.

우주정책센터는 국가 우주 정책 전반을 기획하고 상시 지원하는 역할을 하는 곳으로, 정부가 5년간 70억 원의 예산을 지원한다.

앞서 지난 4월 STEPI가 한국항공우주연구원(항우연)을 제치고 우주정책센터 유치 기관으로 선정되면서 전문성, 적절성 등의 논란이 일기도 했다. 일각에서는 STEPI 문미옥 원장이 `친문(親文)` 인사로 알려져 있어 평가에 유리했던 게 아니냐는 의혹을 내놓기도 했다.

여기에 조 전 STEPI 원장의 센터장 선임 가능성이 점쳐지면서 반발 기류가 더해졌다. 전국공공연구노동조합 관계자는 "우주개발 사업의 문제점이나 방향을 과기정통부에 소신 있게 이야기할 수 있는 사람이 센터장에 선정돼야 한다"며 "조 전 원장은 우주정책센터장으로서 단 하나의 자질도 갖추지 못한 사람"이라고 주장했다.

노조는 "조 전 원장이 90년대 중반부터 2000년대 중반까지 우주개발과 우주산업에 관한 10여 편의 연구보고서를 내기는 했지만, 지속적으로 이 분야에 천착한 것은 아니다"라며 "원장 재임 시절 연구원 대량 징계를 추진했고, 노사 합의를 제대로 이행하지 않았던 인물이기도 했다"며 비판을 쏟아냈다.

이 같은 잡음이 이어지자 STEPI 내부 분위기도 뒤숭숭한 모양새다. STEPI 한 관계자는 "항우연과 STEPI의 대결 구도로 비춰진 점, 정치적 의혹이 불거진 점 등이 아쉽다"며 "우주 기술은 항우연이 가지고 있겠지만, 확대되는 우주정책을 고려해 정책연구원인 STEPI를 선정한 것 아니겠냐"고 토로했다.

이와 관련 한국연구재단 관계자는 "우주정책 분야에 관한 전문성, 조직경영에 대한 경륜·식견을 가진 전문가인지 보고 센터장을 내정했다"며 "아직 이의신청 기간이지만, 별도의 이의제기가 없으면 이달 중 공식적으로 임명 절차를 밟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조 전 원장은 전남대 화학공업경영학과를 졸업해 KAIST에서 산업공학 석박사 학위를 받았다. 이후 과학기술정책연구원 부원장, 국제기술혁신협력센터 센터장 등을 거쳐 2017년 12월 제14대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원장으로 취임한 바 있다. 정인선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