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병석 국회의장이 21일 취임 1주년을 맞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국회 내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온라인 화상 방식으로 진행된 간담회에서 박의장은 취임 1주년 소회와 21대 후반기 국회 운영 및 여야 협치 방안 등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박병석 국회의장이 21일 취임 1주년을 맞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국회 내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온라인 화상 방식으로 진행된 간담회에서 박의장은 취임 1주년 소회와 21대 후반기 국회 운영 및 여야 협치 방안 등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박병석 국회의장은 21일 여야가 국회 세종의사당 관련법 6월 처리 합의 약속을 지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동안 세종 국회 건립의 법적 근거 마련을 강조해온 박 의장이 합의된 입법 처리 약속의 조속한 이행을 재차 촉구한 것이다. 박 의장은 이날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에서 "국회와 정부 세종청사가 멀리 떨어져 발생하는 문제가 매우 심각하다"며 "이와 관련해 (세종 국회 건립의 근거가 되는) 국회법 개정안도 이제 결론을 내자"며 이 같이 말했다.여야는 지난 4월 국회법 개정안 소관 상임위인 운영위원회에서 6월까지 해당 법안을 통과시키기로 합의했다. 이 약속이 지켜지려면 운영위와 법사위 문턱을 넘어 오는 29일이나 다음달 1일 열리는 본회의에 법안이 상정돼야 한다. 그러나 6월 국회가 시작된 이번 주 국회 일정표에는 운영위 소집 일정이 없다. 운영위원장 공백 등으로 일정 합의가 이뤄지지 않은 탓으로, 위원장이 언제 선출될지도 알 수 없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6월 국회 처리 약속이 지켜지지 않을 수 있다는 회의적인 시각도 감지된다.

이 같은 우려에 대해 박 의장은 "세종의사당 설계비를 금년에 집행할 수 있도록 저도 최선을 다할 것이고 여야 지도부에게도 충분한 의견 교환과 처리를 당부할 예정"이라며 "실제 그런 노력을 (지금도) 계속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박 의장은 세종의사당 설치의 당위성을 재차 피력했다.

그는 "여야 합의로 국회 세종의사당건립 설계비 147억 원을 올해 예산에 넣었다"면서 "이는 세종의사당 건립의 필요성을 여야가 깊이 공감했기 때문이라는 인식이 있고, 지난 2월 공청회에서도 세종의사당 조기 추진의 필요성에 대해 많은 지적이 있었다"며 여야를 압박했다.

박 의장은 또 개헌 추진에 대한 입장도 밝혔다.

그는 "정치시스템의 대변혁이 필요하다. 이젠 담대하게 개헌에 나설 때"라며 "권력분산으로 국민통합의 물꼬를 트자"고 제안했다. 지난 제헌절 기념사에 이어 또다시 개헌론을 전면에 띄운 셈이다.

내년 상반기라는 구체적인 개헌 타임라인도 제시했다.

여야 정치권을 향해 "국회를 중심으로 한 정치권 역시 18대 국회 이후 10여 년 동안 여러 차례 개헌에 대한 공감대를 이뤘다. 그러나 대선정국이 다가오면 개헌 논의는 사그라들었다"며 "이번에는 안 된다. 여야 정치 지도자들은 물론 각 정당들은 개헌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국민의 평가를 받기를 요청한다"고 촉구했다.

이와 함께 최재형 감사원장이 야권 대선 후보로 언급되는 것에 대해선 "원론적으로 정치 참여는 국민이 동의할 수 있는 뚜렷한 명분이 필요하다"며 "특히 현직 기관장의 정치 참여는 그 조직의 신뢰와 관계된다는 점에서도 매우 논란적 사안"이라고 우려를 표했다.

서울=백승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