丁측 조승래 "경선시기 논의요구가 당헌 준수, '막말' 묵과 안해"... 양승조 "연기해야" 가세
이재명계 "일정대로 경선해야"

민주당 대선경선 일정 연기를 둘러쌓고 각 진영간 논쟁이 격화되고 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 진영에선 예정대로 경선을 치러야 한다는 입장인 반면, 나머지 경선 주자 측은 경선연기를 주장하며 당 지도부를 압박하는 모양새다.

정세균 캠프 대변인인 재선의 조승래 의원은 20일 성명을 통해 "경선시기에 관한 논의 요구는 당헌 준수이고 논의 거부는 당헌 위배"라고 주장했다. 조 의원은 "당무위원 누구든 경선시기 변경의 건을 당무위에 의안으로 제출하면, 당대표는 6월 중 반드시 열어야 하는 당무위를 소집, 심의, 의결해야 한다"며 "당무위를 열지 않으면 당헌 위배이고, 경선시기의 건을 심의하지 않으려면 명확하고 상당한 사유를 근거로 최고위의 의결을 거쳐야 한다"고 주장했다. 당헌당규에 따라 안전을 논의하자는 목소리를 무시하는 쪽이 오히려 당헌에 위배된다는 주장이다.

조 의원은 또 당 지도부와 이재명 경기지사 측을 향해 "당헌당규에 보장된 자유로운 논의를 매도하고 약장수, 탐욕 등 막말로 비난하고 당헌당규에 대한 성실한 검토 없이 지도부 권한 운운하는 현재의 상황에 심각한 우려를 금할 수 없다"며 "모든 후보는 자신의 이해관계보다 정권재창출을 우선하는 원칙과, 당헌당규를 존중하는 자세로 경선시기문제에 접근할 것을 요청 드린다"고 강조했다.

특히 "당내 토론과 경쟁과정에서 당헌당규를 준수하라는 정당한 요구에 대해 당헌당규와 당운영에 대한 기초적 이해도 없이 절제되지 않은 막말을 사용하는 경우 더 이상 묵과하지 않을 것임을 분명히 한다"고 이 지사 측을 직격하기도 했다.

양승조 충남도지사도 경선연기를 재차 강조했다. 양 지사는 이날 자신의 SNS에 `경선은 연기되어야 하고, `종부세 완화` 당론은 폐기돼야 한다`는 제하의 글에서 "지금 민주당은 흔들리는 당심과 민심 속에서 정국 반전의 카드를 찾지 못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경선 연기는 특정 후보에게 유불리를 주는 게 아니라, 우리 민주당과 후보가 이기는 `정권 재창출`의 길을 확실하게 만들자는 것"이라며 "당헌당규에 따른 당무위원회의 의결로 가능한 사안"이라고 주장했다.

반면 이재명계는 경선 연기를 논의하기 위한 의총 개최가 근거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민형배 의원은 "경선연기 논의 의총은 적법하지도 유효하지도 않다. 신뢰를 떨어뜨리는 행위"라고 주장했으며, 조정식 의원도 "실력 행사하듯이 연판장 돌리고, 지도부를 압박하는 것은 당에 도움 되지 않는다"고 경선연기를 도모하려는 동료의원들의 행태를 비판하기도 했다.

박성준 의원은 "의총은 이제 원내 최고의사결정기구인데 국회의원으로만 구성돼 있다"며 "80만 민주당원이 만드는 것이 당헌당규다. 위상을 봤을 때 의총에서 이 부분을 거론해서 바꿀 수가 있느냐"고 지적했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