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달 1일부터 새로운 사회적 거리두기 체계가 적용된다. 특히 그동안 일괄 적용됐던 5인 사적모임 금지 조치 대신 거리두기 단계에 따라 사적 모임 기준 인원이 달라진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2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진행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오늘 중대본에서는 7월부터 적용할 새로운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안을 확정한다"며 이 같이 밝혔다.

그는 "새로운 거리두기의 핵심은 자율과 책임을 기반으로 하는 지속가능한 방역"이라며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사회적피로감에 대한 대책을 고민할 때가 됐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김 총리는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안의 핵심 내용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김 총리는 "그동안 5단계로 운영한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4단계로 조정하겠다"며 "방역기준을 현실화 해서 지금은 5인 이상을 제한하던 사적 모임 등등에 대한 기준을 다시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1단계는 모든 제한이 없어지고 2단계인 경우 사적 모임은 8명까지 허용된다"며 "3단계에서는 지금처럼 4인까지, 전국적으로 4단계가 되면 6시 이후에는 2분까지만 만날 수 있게 된다"고 부연했다.

김 총리는 또 "7월 1일부터 2주간은 사회적인 경각심이 있어서 이행기간을 도입하겠다"며 "1단계인 지방은 관계가 없지만 2단계인 수도권은 6인 이하의 사적모임 등 일부 제한이 가해진다"고 강조했다.

이어 "새로운 거리두기가 적용되고, 백신 접종이 확대되는 7월은 코로나19 위기 극복의 여정에서 중대한 분기점이 될 것"이라며 "방역의 경각심을 놓지 말고, 개인별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켜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박영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