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분기 전기요금 21일 결정…물가 상승 더불어 시민 부담 가중
전기요금 오를시 각종 공공요금도 인상폭 대열 합류할 수도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전기요금이 오를 수 있다는 소식이 전해지며 시민들의 불만이 터져나오고 있다. 여름철을 맞아 에어컨, 선풍기 등 가전제품 사용이 증가하고 코로나19 여파로 실내 생활에 따른 전기사용량이 크게 늘어날 것을 우려한데 따른 것이다.

20일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전력공사 등에 따르면 21일 3분기 전기요금 인상 여부가 발표된다. 국제유가 상승 여파 등으로 인해 전기 생산 비용이 올라간 탓에 전기요금 상승이 높게 점쳐지고 있다. 올해 처음으로 도입된 연료비 연동제를 적용할 경우 3분기 전기요금에는 3-5월 연료가격 상승분이 반영된다. 이 기간 두바이유 평균 가격은 배럴당 64달러 수준으로 2분기 기준 시점(지난해 12월-올해 2월)의 평균 가격(55달러)보다 16% 오른데다 2분기 전기요금 인상이 유보되며 3분기 인상 확률이 높다는 분석이 나온다. 2분기에는 연료비 상승분을 반영하면 kWh당 2.8원 상승이 적정가를 유지하는 것으로 판단됐다.

물가 상승에 더해 전기요금 인상 조짐에 짙어지자 서민들의 걱정이 커지고 있다.

대전시민 김모(40)씨는 "소득은 오르지 않는데 물가는 계속해서 상승하고 있다"며 "코로나19 여파에 실내생활이 늘어난 현재 시점에 전기요금까지 오른다면 지출 부담이 과도하게 커진다. 이번에는 특수성을 고려해 동결하는 것이 서민을 위하는 길"이라고 말했다.

다음 달부터 주택용 필수사용공제 할인액이 50% 축소 되면서 취약계층을 제외한 전국의 910만 가구가 월 2000원의 전기요금을 더 내게된 점도 부담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전기요금이 오를 경우 동결되고 있었던 가스, 수도 등 공공요금이 줄줄이 인상대열에 합류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직장인 성모(49)씨는 "그동안 동결됐던 공공요금들이 줄줄이 오르면 서민 부담은 가중될 수 밖에 없다"며 "일반 전기 공급 가격을 손보기보다는 공업용 전기 등의 단가를 올리는 것이 서민 부담과 한전 적자폭 감소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강조했다.임용우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임용우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