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표와 진성준 PT대결... 끝장승부 안나면 결국 표결 가능성도

종합부동산세 부과대상을 확정하기 위한 민주당의 정책의총이 하루 앞으로 다가오면서 당내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송영길 당 대표를 포함한 지도부는 종부세 부과대상을 `상위 2%`로 좁히는 기존 안을 그대로 올릴 예정이지만, 당내 상당수 의원들은 기존 과세체계와 모순될 수 있다며 부과대상을 좁혀선 안된다는 입장이다. 특히 지도부는 지난달 말 의총에서 한 차례 부결된 만큼, 이번에 반드시 결론을 낸다는 입장이어서 표결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17일 민주당에 따르면 당 부동산특위와 지도부는 18일 의총에서 구체적인 자료와 수치를 제시하며 부과대상을 상위 2%로 제한하는 안에 대한 이해를 구할 계획이다. 무엇보다 김진표 부동산특위 위원장은 의총에서 종부세 조정안을 들고 직접 PT에 나서 반대파 의원들을 설득하겠다는 각오다. 특위 관계자는 "조정안은 1가구 1주택에만 적용된다. 투기수요 근절과 실수요자 보호라는 정부 정책 기조와도 상충하지 않는다는 점을 강조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반면 반대파도 특위안의 논리적 모순을 집중적으로 파고드는 PT 맞대결을 예고했다. PT를 준비 중인 진성준 의원은 "지도부는 종부세를 내려야 대선에서 중도층을 잡을 수 있고 부자감세도 아니라고 주장한다. 이 논리가 얼마나 허망한지 구체적인 자료로 반박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이처럼 `종부세 의총`이 끝장 대치로 진행되면서 결국 표결 처리로 이어지는 것 아니냐는 전망이 흘러나온다. 지도부와 반대표 모두 최종적으로 승부가 나지 않으면 표결까지도 가능하다는 입장인 것으로 전해졌다. 송영길 대표로선 표결로 갈 경우 재신임을 묻는 분위기로 흐를 수 있어 자칫 리더십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