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대전일보DB
사진=대전일보DB
여당의 대권주자인 정세균 전 국무총리가 `경제대통령`을 자처하며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정 전 총리는 17일 서울 마포구 상암동 누리꿈스퀘어에서 열린 출마선언식에서 "모든 불평등과 대결하는 강한 대한민국의 경제 대통령이 되겠다"며 "아프고 지친 국민의 마음을 어루만져 상처를 치료하고 불공정과 불평등으로 인한 모든 격차를 척결할 수 있다면, 살아온 삶의 전부와 모든 여생을 기꺼이 바치겠다"고 출마 선언을 공식화했다. 이날 출마선언식은 `강한 대한민국, 경제 대통령` 슬로건 아래 열렸다.

혁신경제, 소득 4만 불 시대 달성, 돌봄사회 등의 경제 대통령 구상을 제시한 그는 "불평등의 원인은 시작도 끝도 경제"라며 "소득 4만 불 시대를 열기 위해 담대한 사회적 대타협을 제안하며 재벌 대기업 대주주에 대한 배당과 임원·근로자 급여를 3년간 동결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그 여력으로 불안한 여건에서 허덕이는 하청 중소기업들의 납품 단가인상과 근로자 급여 인상을 추진해야 할 것"이라며 "비정규직 우대 임금제도 도입해 확대해야한다"고 강조했다.

부동산 문제에 대해서는 "국민 박탈감을 유발하는 자산 격차의 시작"이라며 "청년과 서민에 공공임대주택 공급 폭탄을 집중 투하하겠다"고 제시했다. 그는 임기 중 공공 임대주택 100만 호, 공공 분양 아파트 30만 호를 공급하겠다고 약속했다.

경쟁자에 대해 비판도 서슴지 않았다. 정 전 총리는 "검증 받지 않은 도덕성, 검토되지 않은 가능성은 국민으로부터 신뢰를 받을 수 없다"며 "부도덕한 정치는 국민을 불행하게 만들어 왔다"고 지적했다. 이는 당내 1위 주자인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야권 유력 주자로 물망에 오르고 있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견제하기 위한 발언인 것으로 풀이된다. 강정의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