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계, "그 장소는 절대 불가"... 창작소 설립 장소 재검토 요구
市 "요구 사항 실현 가능 범위 내 협의·반영할 것"

대전음악창작소 대책위원회 회원들이 17일 오후 2시 대전 중구 소통협력공간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전시가 추진 중인 음악창작소 설립안에 대해 전면 재검토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신호철 기자
대전음악창작소 대책위원회 회원들이 17일 오후 2시 대전 중구 소통협력공간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전시가 추진 중인 음악창작소 설립안에 대해 전면 재검토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신호철 기자
대전시가 추진하는 `대전음악창작소` 설립과 관련, 지역문화단체들이 특정 장소 지정을 전면 재검토할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지역 문화예술계 인사들로 구성된 `대전음악창작소 대책위원회`는 17일 오후 2시 중구 소통협력공간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구 대전극장 자리에 들어설 예정인 음악창작소 설립안을 백지화 할 것을 촉구했다.

시는 지난 3월 문화체육관광부 `2021 지역기반 음악창작소 조성` 공모사업에 선정, 내년 초 개장을 목표로 총 20억 원(국비 10억 원·시비 10억 원)을 투입해 믹스페이스 공연장 지하 2-3층을 창작소로 조성키로 했다. 그러나 공간 구조가 공연장에 치우쳐 있어 본연의 기능을 수행하기 어려울 뿐더러, 막대한 리모델링 비용을 비롯해 임대료와 제습비용으로 연간 1억 2000만 원이 지출되는 등 예산의 비효율성이 발생한다는 이유로 지역 문화예술계의 반대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이들은 대전시가 지역 예술인들과의 소통 없이 일방통행 방식으로 창작소 설립을 추진한다고 주장했다.

대책위 관계자는 "설립 공간 선정 전 실질적으로 창작소를 이용할 지역 뮤지션들의 의견을 충분히 청취했는지 의문스럽다"며 "일부 긍정적인 의견만을 수렴한 졸속 진행으로 뮤지션들의 기대를 저버린 최악의 상황이 우려된다"고 비판했다.

이어 "국비사업 선정 이후 시에 항의하고 상호 추천한 다양한 전문가들로 자문단을 꾸리자고 협의하기도 했다. 하지만 대전시는 신의를 저버리고 소수 인원만으로 자문단을 꾸린 후 형식적인 의견 수렴으로 다시 한 번 예술인들을 우롱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믹스페이스는 500석의 공연장이 지하 2-3층을 아우르는 탓에 실제 가용 공간이 적다"며 "공간을 분할해도 상호 근접한 구조상 공연과 녹음이 동시에 진행될 수 없는 취약성으로 공간의 독자적 운영이 불가한 곳"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와 함께 이들은 창작소의 용도와 목적을 충분히 고려한 후 제3의 장소를 선정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박홍순 파인애플밴드 대표는 "지역 뮤지션들은 형식적으로 구색만 갖춘 공간이 아닌 늘 상주하며 창작·소통할 수 있는 `대전만의 창작소`를 원한다"며 "창작소의 기능은 이름 그대로 창작이 주가 돼야 한다. 공간을 좀 더 활용할 수 있다면 시민친화적인 방향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조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책위는 그간 자문단 구성원이 대학 교수들로 이뤄졌음을 언급하며 "대전지역에도 현장에서 2-30년 간 활동하며 음악 창작 활동을 이어온 전문 뮤지션들이 있다"며 모든 결정과 운영에 있어 대책위에서 추천한 전문가를 포함시켜 합리적인 선택과 경영을 약속할 것을 요구했다.

이와 관련, 대전시 관계자는 "대책위의 요구 사항을 실현 가능한 범위 내에서 협의해 적극 반영할 예정"이라며 "가까운 시일 내에 대책위 측과 직접 만나 대화를 나누겠다"고 전했다.

한편 대전음악창작소 대책위원회는 이 같은 요구사항이 관철될 때까지 시청 앞에서 집회를 진행하기로 했다. 이태민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