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승조 충남지사
양승조 충남지사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로 출마한 양승조 충남지사가 16일 당내 모든 주자들이 함께 모여 개헌안을 논의하자고 제안했다.앞서 당내 유력 대선 주자인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와 정세균 전 국무총리의 개헌론 언급에 이어 양 지사까지 가세해 개헌 연석회의로 의제를 확대시키면서 대선 화두로 떠오를지 주목된다,대권 출마선언 이후 매주 새로운 정책발표를 내놓고 있는 양 지사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당 쇄신과 대한민국 상생공영에 대한 비전수립 필요성`을 역설하며 "연석회의를 제안한다"고 밝혔다.

양극화, 저출산 같은 문제를 극복하고 포스트 코로나시대에 대응할 새로운 대한민국의 시스템을 대선주자들이 고민해서 내놓자는 취지다.

양 지사는 "국민의힘 30대 0선 당대표 선출에 놀라움을 금할 수 없었다"며 "세대교체를 통한 정치 쇄신 열망이 부른 헌정사 상 처음 있는 일"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민주당은 지난 2017년 촛불을 시작으로 선거에서 연이어 압승했다. (그러나) 민주당은 달라진 세상을 보여드리지 못했다"며 "최근 많은 분들이 민주당이 재집권 가능할지 묻는데, 저는 이대로라면 민주당 재집권이 어렵다고 감히 말씀드린다"고 강조했다.

양 지사는 "지금은 민주당이 재집권 할 수 있도록 모두가 합심해야 할 때"라며 "대선출마를 선언했거나 준비하는 당내 주자들 모두 각자도생이 아니라 상호 존중을 통해 대화와 협력에 나서자"고 촉구했다. 그는 "민주당을 위한 저의 진심어린 마음에 다른 대선주자 분들도 하루빨리 답해주시리라 믿는다"고도 덧붙였다.

한편 양 지사는 이날 코로나19로 인한 국난 극복에 필요한 재정 마련을 위해 `국난 극복 특별세` 도입을 주장하기도 했다. 그는 "특별세를 통해 매년 평균 약 8조 원씩 3년간 총 24조 원의 재원을 마련할 것"이라며 "이를 활용해 소상공인·자영업자에게 충분히 손실보상하고 양극화 완화와 국채비율 감소에 나설 것"이라고 약속했다. 양 지사의 국난 극복 특별세는 3년 한도로 소득세 과표 1억 원 이상 소득자와 법인세 과표 3000억 원 이상 대기업의 종합소득세·근로소득세·법인세 결정세액에 10%를 특별세로 가산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

서울=백승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