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지역 과도한 공급에 투자목적 청약 더 늘어날듯

[사진=대전일보DB]
[사진=대전일보DB]
세종 행정중심복합도시(행복도시) 이전기관 종사자에게 주어지는 아파트 특별공급이 사라지며 세종이 전국적 투기광풍 지역으로 전락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이전기관 종사자에게 주어지던 공동주택 물량 중 일부가 일반청약 매물로 풀리게 됐는데 지역 주택공급 특성상 일반분양 매물 중 절반이 타지역민에게 돌아가기 때문이다. 이를 노리는 부동산투기 자본이 세종에 집결할 가능성이 점쳐지는 이유다.

10일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과 세종시 등에 따르면 내달부터 이전기관 종사자 특공 없이 일반특공·분양으로 모집하는 입주자 모집공고가 나올 것으로 전망된다. 최근 당정이 관세청 산하 관세평가분류원의 `세종 유령청사` 등과 같이 이전기관 종사자 특공을 악용하는 사례를 지적하며 특공제도를 폐지했기 때문이다. 일부 이전기관 종사자들은 특공 제도를 통해 공급 받은 아파트에 실거주하지 않고 매매, 수 억 원대의 시세차익을 챙기는 등 부작용이 속출했다.

그간 이전기관 종사자 특공에는 지역 아파트 공급량의 절반 가까이가 배정돼왔다. 지난해는 전체의 50%, 올해는 40%가 이전기관 종사자에게 돌아갔다. 이전기관 특공이 사라지며 일반특공·분양 물량이 크게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최근 청약이 진행된 6-3생활권 H2블록의 경우 이전기관 특공 40%, 일반 특공(다자녀·신혼부부 등) 32%, 일반분양 28%였다. 또 이전기관 특공을 제외한 물량 중 일반 특공-분양의 비율은 56대 44수준이다. 이 비율이 유지될 경우 앞으로 전체 주택공급에 대한 일반분양 물량 비중은 28%에서 44%로 늘어나게 된다. 단, 이전기관 특공 폐지에 따라 주택 물량이 늘어나 일반 특공-분양 비율이 달라질 수 있다는 게 시의 설명이다.

하지만 지역 특수성에 따라 아파트 일반물량의 절반이 타 지역민에게 돌아가며 세종에 전국적 투기광풍이 불어올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세종 일반청약은 `외지 인구 유입을 늘려야 한다`는 당국의 판단(행복청 고시)에 따라 지역 거주민과 비거주민에게 각각 절반씩 배정된다.

앞서 지난 2월 산울동 리첸시아 파밀리에 일반청약에는 7만 1646건이 접수됐으며 그중 기타지역에는 청약 신청 건수의 70%에 육박하는 5만 442건이었다. 최고 경쟁률은 2099.9대 1(H2블록·전용90㎡A)까지 치솟았다. 심지어 지난해 세종 아파트값이 전국 최고 수준인 49.8% 급등, 이전기관 특공 폐지 이후 시장에 풀리는 물량을 노리고 `부동산 투기 자본`이 유입될 개연성이 높다.

지역 부동산 전문가도 이전기관 특공 폐지 이후 세종 주택시장이 투기로 인한 혼란을 겪을 수 있다고 경고했다.

김동호 한국공인중개사협회 세종지부장은 "지난해부터 세종 아파트 값이 크게 올라 전국적 이슈가 되고 있다. 게다가 기타지역 물량이 많다 보니 인근 지역 뿐만 아니라 수도권 등지에서도 거주목적이 아닌 투자 목적으로 세종에 청약을 넣는 사례가 많았다"며 "이전기관 특공 폐지에 따른 일반물량 증가로 이 같은 사례가 더 늘어나 주택 시장에 혼란을 빚을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천재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천재상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