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태정 대전시장이 10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당대표-시·도지사 간담회에 참석해 K-바이오 랩허브 유치 당위성을 설명했다. 사진=대전시 제공
허태정 대전시장이 10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당대표-시·도지사 간담회에 참석해 K-바이오 랩허브 유치 당위성을 설명했다. 사진=대전시 제공
지자체간 과열 양상을 띠고 있는 `K-바이오 랩허브` 정부 공모를 두고 입지 평가 과정에서 정치권 입김이 작용해서는 안 된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흘러 나오고 있다. 정치적 결정이 아닌 기존 인프라 확보 유무와 랩허브 구축을 통한 향후 대한민국의 신성장 동력이자 발전 가능성 등을 고려한 신중한 입지 선정이 이뤄져야 한다는 데 공감대가 모아지고 있다.

한재득 대전사랑시민협의회장은 "이전 다른 경우를 살펴보면 정치권을 등에 업은 정부 공모 유치 사례가 있었다"며 "정치권의 개입 없이 정부가 합리적이고 올바른 입지 결정을 해 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그는 이어 "대전 바이오산업 지도를 보면 600여 개의 벤처기업과 유수의 관련 고급 인력, 연구소 등이 한 데 모여 시너지를 내고 있다"며 "외부 입김 없이 심사가 이뤄진다면 대전 만한 최적지가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대전시와 치열한 유치 경쟁을 펼치고 있는 인천시는 정치권과의 접촉면을 늘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특히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지역구가 인천(계양을)이라는 점을 둘러싸고 지역 일각이나 바이어 등 과학기술계에서는 `정치적 판단`이 배제돼야 한다는 지적이 상당하다.

여기에 수도권과 지방 불균형을 해소해야 한다는 지적이 팽배하다. 지역 정가의 한 인사는 "지속된 수도권 중심 성장 전략으로 수도권과 지방의 격차가 커지고 있다"며 "현재 정부에서 추진하는 주요 공모사업의 경우, 기업 집적도가 높고 산업기반 및 인프라가 구축된 수도권으로 편중되는 상황이 계속 발생하고 있는데, 지방 분권을 외치는 정부에서 과거의 전철을 또다시 밟지 않기를 간절히 기대한다"고 목청을 높였다.

연장선상에서 허태정 대전시장은 최근 국가 공모 사업 추진 시 비수도권 지역에 가점을 줘야 한다고 강력 주장했다. 그는 지난달 `충청권 상생발전 포럼`에서 "K-바이오 랩 허브 구축 같은 국가 공모에서 비수도권 지역은 서울과 수도권에 비해 열악한 조건"이라며 "공모사업 평가 시 국가 균형 가점을 부여해 공정한 경쟁이 펼쳐져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10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당대표-시·도지사 간담회에서도 "현재 정부에서 추진하는 주요 공모사업의 경우, 기업 집적도가 높고 산업기반과 인프라가 구축된 수도권으로 편중되는 상황이 계속 발생하고 있는데,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이 자리에서 허 시장은 "K-바이오 랩허브는 2019년 보스턴 랩센트럴 방문 후, 미래 성장동력으로 바이오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우리 시가 처음으로 정부에 건의한 사항"이며 "대덕연구개발특구 기반의 R&D 중심 바이오 클러스터를 갖춘 대전이 바이오 창업의 최적지인 만큼, 바이오 랩허브는 대전에 구축돼야 한다"고 밝혔다. 김용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용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