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박·체육시설 부족한 대전시, 인프라 구축 우선돼야
주관기관 신청 접수 앞당길 듯…정부 조속 승인 관건

[그래픽=대전일보DB]
[그래픽=대전일보DB]
2027년 하계 세계대학경기대회(유니버시아드대회) 공동 유치에 나선 대전시가 안팎으로 적잖은 과제를 떠안을 것으로 보인다. 세종, 충남, 충북과 함께 국내 유치 후보도시로 결정됐지만 촉박한 유치신청서 제출기한에 애를 태우고 있다.

국제 행사를 뒷받침 할 수 있는 숙박시설 확보와 원활한 분산 개최를 위한 체육시설 인프라 확충 등이 해결해야 할 숙제로 손꼽히고 있다.

대한체육회는 최근 대의원총회를 열어 2027년 하계유니버시아드 국내 후보도시로 대전시 등 충청권 4개 시·도를 선정했다. 공동 추진단을 꾸린 충청권 시·도는 곧바로 다음 절차에 착수했다. 국내 단독 후보지로 뽑힌 후 정부 승인 절차를 앞두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기획재정부의 승인을 받아야 국내외 공식 후보지로 이름을 올릴 수 있다. 관건은 시간이다.

유니버시아드를 주관하는 국제대학스포츠연맹(FISU)은 개최지 신청 접수를 예상보다 앞당길 것으로 알려졌다. 대전시 한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올해 중국 청두에서 열기로 한 유니버시아드가 내년으로 미뤄졌다"며 "이 때문에 2027년 대회 유치신청서 제출기한이 빨라졌다"고 말했다.

대전시 등은 유치신청서 제출기한을 오는 9월쯤으로 예상하고 있다. 하지만 정부의 최종 승인까지는 이를 넘어서는 상당 기간이 필요할 것으로 전망된다. 대안으로 FISU에 유치신청서를 먼저 제출한 후 정부승인서류 등을 추가 제출하는 방안이 꼽히고 있다.

대전시 등은 부처 승인 절차를 생략, 국무회의를 통해 타당성 조사를 면제받는 방식을 해법으로 보고 있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최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타당성 조사에 들어가면 FISU가 정한 유치신청서 제출 기한을 맞추지 못할 수 있다"며 "국무회의에서 국가 정책 사업으로 타당성 조사를 면제해주면 시간을 아낄 수 있다"며 정부 차원의 배려를 요청했다.

대전시가 직접 풀어야 할 과제도 적지 않다. 숙박시설 확보가 원활한 대회 개최를 위한 최대 선결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앞서 2019년부터 올해까지 `대전 방문의 해`를 선포한 대전시는 여전히 외부 방문객을 위한 숙박시설 부족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있다.

올림픽과 더불어 2대 국제스포츠종합경기대회로 꼽히는 유니버시아드는 전 세계 150개국 1만 5000여 명이 찾을 것으로 예상된다. 충청권 분산 개최로 대전에 머무를 인원 규모는 다를 수 있지만 현재 대전시가 보유한 관광 인프라로는 버거 울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지역 3성급 숙박시설은 유성구(9곳)에만 있고 나머지 자치구에는 해당 등급 시설이 전무하다. 오는 8월 문을 여는 사이언스콤플렉스 내 호텔이 있지만, 대전을 찾는 선수단 또는 임원을 수용하긴 어렵다는 게 대체적 시각이다.

체육시설 인프라 확보도 조속히 풀어야 한다. 대전시는 유성구 용계동 일원 `서남부스포츠타운`을 활용, 일부 종목 개최를 목표로 하고 있다. 국제공인트랙과 실내 수영장 등을 운영하겠다는 계획을 세웠지만, 그린벨트 해제 등 거쳐야 할 과정이 만만치 않다. 유니버시아드 개최 전까지 관련 인프라 구축에 속도를 내야 하는 상황이다.

이와 관련 대전시 고위관계자는 "메인스타디움(종합운동장) 완공이 제 때 이뤄지지 않을 경우 월드컵경기장을 활용하는 방안을 고민 중"이라며 "유니버시아드 개최 이전까지 관련 시설 인프라 구축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김용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용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