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 안팎 설치 필요성 강조

지난달 26일 세종시청에서 진행된 `충청권 상생발전 포럼`에서 참석자들이 국회법 개정안 신속처리 등을 촉구하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사진=충북도 제공
지난달 26일 세종시청에서 진행된 `충청권 상생발전 포럼`에서 참석자들이 국회법 개정안 신속처리 등을 촉구하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사진=충북도 제공
`행정수도 세종시 완성`의 마중물이 될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 근거가 되는 `국회법 개정안`의 조속한 처리에 대한 정치권 안팎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박병석 국회의장은 지난 4일 국회에서 열린 제73주년 국회 개원 기념사를 통해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국회의사당 세종 시대의 문을 열 것"이라고 밝혔다.

박 의장은 "세종의사당 건립을 위한 예산을 여야 합의로 통과시켰고, 사업의 신속한 추진을 위해 법과 제도 정비도 조속히 마무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의 유력 대선주자인 이재명 경기도지사도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을 위한 국회법 개정에 대해 `6월 국회 내 처리`를 주장했다.

이 지사는 지난달 27일 경기도청에서 진행된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국회법 개정안과 관련, "국민적 합의사안이기도 하다. 현행 제도 내에서 가능한 부처 이전이나 세종의사당 건립은 꼭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여야가 예산 편성과 입법을 약속한 사안이니, 가급적 정치 이해관계를 다지지 말고 6월 국회 내 처리해야 한다"고 못박았다.

여기에 충청권 4개 시도는 지난달 26일 세종시청에서 대전, 세종, 충남·북 시·도지사 등으로 구성된 행정수도 완성 및 국가균형발전 충청권 민·관·정 협의회 주최로 `충청권 상생발전 포럼`을 진행했다.

이날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과 행정수도 완성과제`를 주제로 발표에 나선 조명래 전 환경부장관은 "국회 이전을 통해 세종시를 정치행정수도로 만들어야 하며, 세종시가 입법 활동을 넘어 정당, 미디어 등을 포함한 의정 활동의 중심지가 돼야 한다"고 밝혔다.

시도지사들 역시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 필요성을 피력했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행정수도 완성을 위해서는 국회 의사당 뿐 아니라 청와대까지 세종시로 이전돼야 한다"며 "대전과 세종이 하나 돼 함께 행정수도 완성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양승조 충남지사는 "세종 국회의사당 설치는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선택이 아닌 필수"라며 "충청권이 힘을 모아 절체절명의 과제를 이뤄내자"고 당부했다.

이와 함께 세종시는 신속한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을 위해 활발한 물밑 작업을 벌이고 있다. 6월 임시국회에서 국회법 개정안이 처리될 경우 즉시 기본계획 수립 등 후속절차에 착수할 수 있도록 국회사무처 등 관계기관과 협의를 진행 중이다.

더욱이 이춘희 세종시장은 국회법 개정안의 6월 처리를 강력 주장하고 있다. 이 시장은 "개정안을 통과시켜도 청사 건설에 최소 5-6년 이상 소요되는 만큼 2027년 정도에나 국회 세종의사당을 운영할 수 있을 것"이라며 "6월 임시국회를 넘기면 향후 대통령 선거 등 정치일정 때문에 건설이 미뤄질 가능성이 크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국회 세종의사당의 시급성을 알리고 국민적 공감대 확산을 위해 민·관·정이 합심해 노력할 것"이라며 "여야가 더 이상 국회법 개정을 미루지 말고 6월 임시국회에서 반드시 결단을 내려주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국회 운영위원회 국회운영개선소위는 지난 4월 세종의사당 건립 내용을 담은 국회법 개정안을 계속 심의하기로 결정했다.박영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